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해외직구

해외직구 이것만 알면 성공한다

반응형

해외 직구 실패 없이 성공하는 법 알고 계시나요?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사이버 먼데이까지 요즘 온라인, 오프라인 구분없이 해외쇼핑몰에서 직구를 하는 것이 낯선 일이 아닌데요. 해외 직구를 처음 하는 분들은 낯선 용어와 방법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도 해요. 해외 직접 구매할 때 실패하지 않는 법,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를 알아볼까요?


해외직구 이것만 알면 성공한다


해외직구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하는것

목록통관 여부 확인

목록통관 여부 확인


목록통관 여부 확인 꼭 해야 해요.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물품은 항목에 따라 목록통관과 일반통관으로 구분되는데요. 목록통관 제품은 주민등록번호 또는 개인통관부호 없이 송장만으로도 통관할 수 있는데요. 목록통관 대상 품목이 대부분의 소비재로 확대되어서 큰 문제가 없이 구매 통관이 가능하지만, 영양제를 포함한 건강기능 식품, 식품류, 과자류, 애완 동물사료, 기능성 화장품 등 일부 제외 물품들은 일반통관 품목이에요. 일반통관/목록통관 : 기본적으로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모든 물품은 과세가격이 15만원을 초과하면 관/부가세가 부과되어요. 하지만 2013년 이후 원산지와 관계없이 미국으로부터 출발한 특송화물로 반입되는 세관 신고 물품 가격이 미화 $200 이하, 자가사용 물품과 사용견품의 조건에 충족하는 품목은 ‘목록통관’ 대상으로 분리되어 일반통관과는 다른 계산법이 적용되어요. 또한, 2014년 6월 16일부터 의류, 신발류 등 6대 품목에만 적용되었던 목록통관 대상품목이 대폭 확대되어 아래의 일부 품목을 제외한 전 품목으로 확대 시행되어요.



[목록통관 제외 물품]

1. 의약품

2. 한약재

3. 야생동물 관련 제품

4. 농림축수산물 등 검역대상 물품

5. 건강기능식품

6. 지식재산권 위반 의심 물품

7. 식품류,주류,담배류

8. 화장품(기능성 화장품, 태반함유화장품, 스테로이드제 함유화장품 및 성분 미상 등 유해 화장품에 한함)

9. 적하목록 정정에 의해 선하증권 또는 항공화물운송장 내용이 추가로 제출된 물품

10. 통관목록 중 품명,규격,수량,가격 등이 부정확하게 기재된 물품

11. 그 밖에 법 제226조에 따른 세관장확인대상 물품 등 목록통관이 타당하지 아니하다고 세관장이 인정하는 물품


과세의 기준이 달라서 세금 부과 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니 구매 전 꼭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함께 배송되는 제품 중 일반통관 제품이 하나라도 있을 경우 전체가 일반통관 과세기준에 적용된다는 점 기억하세요.

반송조건 확인

반송조건 확인


해외 직구 할때 제일 걱정스러운 것이 바로 반송인데요. 사이트마다 반송 기준이 다르고 절차가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구매한 사이트를 통해 환불을 신청한 후 물건을 반품하게 되는데요. 사이트와 환불 사유에 따라 반품 운송료를 환급받을 수도 있어요.

수입금지품목 확인

수입금지품목 확인


수입금지품목 확인은 필수에요. 국내수입이 금지된 성분이 포함된 제품 등 통관이 불가능한 제품을 구매하면 수수료만 발생하고 물건을 받지 못하게 되므로 사전에 금지품목 및 제품성분을 확인해야 해요. 불법적 약품은 물론 화폐나 가연성이 있는 품목 등은 수입 금지 대상이에요. 일부 해외 직구 사이트들은 한국 소비자를 위해 반입 금지 물품을 별도로 안내하고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결제는 현지통화로

결제는 현지통화로


신용카드를 통해 결제를 진행할 경우 현지통화(달러화)를 선택하면 비자, 마스터 등 국제카드사로부터 국내 카드사가 매입을 진행하는 시점의 환율만 적용되므로 소비자가 인지한 가격과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데, 반면 원화결제를 선택하게 되면 소비자가 결제를 하는 시점에 인지하는 가격은 이미 3~8% 정도의 수수료가 부과된 가격이라는 점과 원화를 다시 달러화로 전환하는 불필요한 환전과정이 생겨 소비자에게 불리할 수 있으니 결제는 꼭 현지 통화로 하세요.

알아두면 편리한 해외직구 용어

알아두면 편리한 해외직구 용어


배대지 : 배송대행지의 줄임말 이에요. 해외주소를 제공하고, 국내까지의 배송서비스 제공하는 회사라고 이해하면 되어요.


구매대행 : 해외구매 및 배송을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말해요. 구매대행과 배송대행의 차이점은요. 구매대행은 구매와 배송을 모두 서비스업체에 맡기는 것이고 배송대행은 구매와 결제는 본인이 직접하고 배송만 서비스 업체에 맡기는 거에요. 구매대행은 직구(배송대행) 보다는 비싸요. 이유는 대행 수수료가 붙고, 대행업체의 마진도 더 붙을거니까요.


In Stock : 재고있음

Out Of Stock : 재고없음

Preorder : 선주문. 예약판매

Return : 반품

Shipping Address : 배송받을 주소, 쇼핑몰에서 물품을 발송할 주소. 일반적으로 배대지에서 제공하는 주소를 기재하시면 되며, 직배송의 경우 한국주소를 영문주소로 바꾸어 기재하시면 되어요.

Shipping Methods : 배송수단. 배송날짜별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배송기간이 짧을 수록 배송비가 올라간다는점 명심하세요.

마무리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욕심부리지말고 기본만 지키면 해외직구로 좋은 물건 싸게 구매할 수 있으니 직구라고 너무 겁먹지 말고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