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Beauty

오래 앉아있으면 납작엉덩이 된다

반응형

오래 앉아있으면 납작엉덩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대부분의 직장 여성분들이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많은데요. 오래 앉아 있으면 엉덩이가 납작해지면서 축 늘어진다고 해요. 주중 5일 동안 앉아서 일하면 주말에 운동해도 엉덩이가 납작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여성들의 워너비 애플힙을 만들지는 못하더라도 납작 엉덩이는 피해야겠죠? 납작엉덩이 막는 방법 알아볼까요?

오래 앉아있으면 납작엉덩이 된다

납작 엉덩이 되는 이유

납작 엉덩이 되는 이유

 

주로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 여성의 경우 오래 앉아 있기 때문에 하체 근육이 약해지게 되고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혈류량이 부족해진다고 해요. 그로 인해 엉덩이 근육이 약해지면서 골반 안전성, 회전력, 신체 중심 근육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잘못된 자세로 앉기

잘못된 자세로 앉기

 

오랫동안 한 가지 자세로 앉아서 일하면 골반 회전이 앞으로만 쏠리고 척추에 압력이 가해진다는데요. 특히 잘못된 자세로 오래 앉아있으면 엉덩이 근육이 약해져서 둔근이 모양을 잃고 축 늘어지게 되어요. 오래 앉아 일하면 둔근을 비롯해 하체 근육이 크게 위축되고 약해져서 납작 엉덩이가 된다고 하네요. 또한, 오래 앉아 있다 보면 피의 흐름, 즉 혈류가 느려지는데요. 혈류가 느려지면 둔근에도 영향을 준다고 해요.

납작 엉덩이 예방법

일어나 움직이기

일어나 움직이기

 

오래 앉아있어 엉덩이가 납작하게 되는 것을 막으려면 30초 정도의 짧은 시간만이라도 자리에서 일어나 움직여야 해요. 30초 정도의 짧은 시간이라도 일어나서 움직여주면 혈액을 돌게 하고 근육을 활성화할 수 있어요. 가능하면 15분에 한 번씩 최소한 30분에 한 번씩은 일어나 움직여 주는 것이 좋다는데요. 잠깐 동안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어요. 점심 후에 바로 앉지 말고 주변을 산책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에요. 납작 엉덩이를 막아주는 것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아주 좋아요.

서서 일하는 책상이 좋다

서서 일하는 책상이 좋다

 

요즘 외국에서는 서서 일하는 책상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스탠딩 데스크에서 서서 일하면 납작 엉덩이를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되어요. 스탠딩 데스크에서 서서 일하면 생산성이 향상하고 비만과 심장질환, 당뇨병 발병률이 현저하게 낮아진다고 하는데요. 국내에도 빨리 도입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마무리

애플힙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오래 앉아 일해야 한다면 자주 일어나 움직여 주세요. 애플힙은 못 만들더라도 납작한 엉덩이는 피할 수 있을 거예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