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Health

약과 함께 먹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반응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약을 복용하면서 생각없이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약과 함께 음식을 잘못먹으면 건강해지기위해 먹는 약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약과 음식 사이에도 궁합이란 것이 존재해요. 어떤 음식을 함께 먹느냐에 따라 약의 효과는 배가 되기도, 혹은 마이너스가 되기도 하니까 꼭 알아두세요.

약과 함께 먹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고혈압 약 + 자몽쥬스, 포도쥬스, 바나나, 녹차, 치즈

고혈압 약 + 자몽쥬스, 포도쥬스, 바나나, 녹차, 치즈


고혈압 약의 경우에는 자몽쥬스, 포도쥬스, 바나나, 녹차, 치즈와 같은 음식들과 어울리지 않는데요. 고혈압이라는 질환상 음식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데 고혈압 약에는 혈압을 내려주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고혈압약에는 칼륨배출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오렌지,자몽같은 산성과일과 바나나같은 칼륨함유량이 높은 식품을 많이 먹게되면 체내 칼륨 농도가 높아져 근육에 힘이 빠지고 심박수증가 근육통, 오한이나 구토 설사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고 해요.

알레르기약 + 자몽, 오렌지주스

알레르기약 + 자몽, 오렌지주스


알레르기 약의 경우 자몽이나 오렌지주스와 함께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자몽이나 오렌지 주스 안에는 나린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알레르기 약의 효능을 떨어뜨린다고해요.

항우울제 복용 + 치즈

항우울제 복용 + 치즈


항우울제 복용시 치즈는 피해야해요. 우울증 치료제로 쓰이는 MAO억제제를 복용할때에는 치즈, 훈제연어, 등 푸른생선같은 식품은 피하는것이 좋아요. 티라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아드레날린을 방출해 신경과 혈관을 자극하는데요. 항우울제는 티라민의 분해를 방해해 두통이나 알레르기, 급성고혈압등이 나타날수 있다고해요.

당뇨병 치료제, 항간질제 + 조미료

당뇨병 치료제, 항간질제 + 조미료


당뇨병 치료제, 항간질제 복용할땐 조미료를 피하는것이 좋아요. 당뇨병 치료제를 복용할 땐 조미료를 멀리해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흰 설탕은 피해야 할 1순위 조미료라고해요. 알레르기성 비염치료제나 항간질제 복용할 때도 화학조미료를 복용하면 전신이 나른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의 무력감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하니 주의하세요.

변비약, 항생제 + 유제품

변비약, 항생제 + 유제품


변비약과 항생제 복용할 땐 유제품을 피하는것이 좋아요. 변비약과 항생제를 복용할 때 우유나 유제품을 함께 복용하면 좋지 않아요. 변비약, 항생제와 함께 우유를 마시면 약알칼리성인 우유가 위산을 중화시켜 약의 보호막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고해요. 만약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을 먹었다면 최소 2시간 후에 약을 복용하는것이 좋다고해요.

감기약,진통제 + 초콜릿, 커피, 에너지드링크

감기약,진통제 + 초콜릿, 커피, 에너지드링크


감기약, 진통제에는 초콜릿은 금물이에요. 진통제, 기침 감기약 등과 초콜렛, 커피, 에너지 드링크등과 같은 카페인 함량이 높은 음식이 만나면 카페인 과다복용으로 가슴두근거림, 불면증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복합진통제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들을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특히 두통약이나 진통제류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경우가 많은데 보통 한번 먹는 분량에 커피 한잔 정도의 카페인이 함유되어있어 거기에 카페인을 또 섭취하게 될 경우 카페인 과다 복용을 하게 되기에 주의해야해요.

수면제 + 술

수면제 + 술


불면증에 시달린다고 술과 수면제를 함께 복용하면 위험해요. 수면제는 술과함께 중추신경계를 억제해 호흡마비를 오게 할 수 있다고해요. 수면제 복용 서너시간전, 복용 후 여덟시간 이내에는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해요.

마무리

평소 즐겨먹던 음식이라도 약을 복용할때는 한번쯤 되짚어보는 '센스'를 발휘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