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Health

뇌에좋은 기억력 높여주는 음식 7가지

반응형

뇌에 좋은 음식, 하루하루 치열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숙명처럼 달고 사는 스트레스로 인해 뇌는 늘 압박을 받으며 지낼 수밖에 없는데요. 성장기 아이들의 뇌세포 성장에,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직장인의 뇌, 중년의 약해져 가는 뇌세포에 좋은 음식이 있다고 해요. 뇌에 좋은 음식 8가지 알아볼까요?

 

뇌에좋은 기억력 높여주는 음식

 

뇌에 좋은 음식 7가지

1. 블루베리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항산화 작용을 해주고 또한 뇌기능저하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어요. 폴리페놀은 뇌에서 항산화 작용과 염증 억제 작용을 하여 뇌를 보호해 준다고 해요. 블루베리는 활성산소에 의해서 뇌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노화와 관련된 질병인 알츠하이머병이나 치매에 걸릴 위험을 대폭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2. 커피·초콜릿

커피·초콜릿

 

카페인이 든 음료나 식품은 집중력과 활동력을 높여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나 초콜릿 에너지음료 등은 활기를 돋아주며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요. 초콜릿 중 다크 초콜릿이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주원료인 코코아에는 마그네슘과 철분,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플라보노이드도 많이 들어 있어서 뇌에 좋은 효과를 주기 때문에 알츠하이머형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에요.

3. 계란

계란

 

달걀의 경우 노른자에는 비타민의 일종으로 뇌의 신경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제조 원료인 콜린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비타민B는 비타민 신경 시스템과 인지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비타민B, 철분이 풍부해서 뇌에 아주 좋은 음식이에요.

4. 달콤한 음료

달콤한 음료

 

두뇌에 좋은 연료원으로 작용하는 포도당은 몸의 대사 작용을 통해서 설탕과 탄수화물에서 얻게 되는데요. 달콤한 음료를 마시게 되면 단기간 기억력이나 정신력 사고력이 향상된다고 해요. 하지만 너무 많은 당분은 오히려 기억력에 손상을 준다고 하니 조심하세요.

5. 견과류

견과류

 

견과류는 가장 많이 알려지지 않은 뇌에 좋은 음식인데요. 견과류 중에서 호두, 해바라기씨가 특히 유명하면서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에요. 견과류와 씨는 산화 방지 효과가 있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비타민E는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고 세포막을 유지해서 항산화 물질인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킨다고 해요. 호두, 아몬드와 땅콩 등 견과류와 해바라기 씨 등을 하루에 1온스(30g) 정도 섭취하면 뇌에 아주 좋다고 하니까 챙겨 드세요.

6. 시금치

시금치

 

시금치에는 비타민은 물론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인 활성산소가 뇌 속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하네요.

7. 연어, 등푸른생선

연어, 등푸른생선

 

연어, 등푸른생선에는 뇌의 기능과 발달에 필요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연어에 들어있는 DHA는 뇌의 회질부에 고농도로 축적된 성분이기 때문에 뇌의 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이에요. 오메가3의 지방산에는 치매와 뇌졸중의 위험을 줄여주는 성분이 있으며 기억력까지 향상해준다고 해요. 연어에는 DHA와 오메가3, 지방 등이 풍부한데요. DHA는 학습능력, 기억력은 물론 지능 지수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연어, 등푸른생선은 뇌 건강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음식이에요.

마무리

뇌에 좋은 음식 8가지 알아보았는데요. 뇌에 좋은 음식과 함께 평소 하지 않던 동작을 하거나, 오른손잡이라면 왼손을 의식적으로 사용한다든지 하는 것으로 뇌를 활성화 시키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