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Beauty

피부 수분을 지키는 방법 5가지

반응형

피부 수분을 지키는 것이 최대의 목표인 겨울철, 건조한 피부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피부가 건조해 졌을 때 바로바로 대처하는 것도 중요해요. 겨울철 피부 수분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피부 수분을 사수하는 방법

피부 수분을 사수하는 방법

1. 건조한 피부에 미스트 뿌려주기

건조한 피부에 미스트 뿌려주기

 

겨울철뿐만 아니라 일 년 4계절 내내 미스트는 필수품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대중화되었는데요. 하지만 미스트를 자주 뿌리면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한다는 말도 있어서 정말 미스트를 뿌리는 것이 피부 보습에 좋은 것인지 헛갈려요. 미스트를 뿌리는데도 피부가 건조해지는 건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미스트를 뿌리기만 하고 내버려 두지 마세요. 뿌린 후에는 미스트 입자들이 잘 흡수되도록 손가락으로 두드려주고 손바닥으로 가볍게 감싸서 흡수시켜 주세요. 그런 다음 남은 수분은 미용 티슈로 닦아내 주세요. 미스트를 뿌린 후 그대로 놔두면 미스트의 수분이 증발할 때 피부 속 수분까지 함께 빼앗아 간다고 해요. 그래서 피부가 더 건조해진다고 해요. 건조한 피부에는 미스트를 자주 뿌려주고 수분을 충분히 흡수시켜 준 다음 남은 물기는 닦아내 주세요.

2. 자동차 안에서 히터 틀지 않기

자동차 안에서 히터 틀지 않기

 

추운 겨울날 자동차에서 히터를 사용하는 것이 피부 수분을 뺏어간다고 하는 말도 있는데요. 히터를 틀면 차량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가 벌어지기 때문에 피부의 체온 유지 기능이 떨어진다고 해요. 히터의 뜨거운 열기로 인해 차량 내부 습도가 급격하게 줄어들어 피부가 자체적으로 수분을 유지하는 기능을 잃어버리기 쉽다고 해요. 차량에서 히터를 사용할 때 온도보다는 뜨거운 바람에 피부를 직접 노출하는 게 더 문제라고 해요. 습도가 충분한 상태에서 온도는 수분 손실에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습도가 충분치 않은 곳에서의 뜨거운 바람은 피부에 수분을 뺏어가요. 히터를 틀 때는 절대 얼굴 쪽으로 바람이 오지 않도록 해야 해요. 수시로 창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시중에 판매하는 차량용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3. 내복을 입기

내복을 입기

 

겨울에는 내복을 입는 것이 피부 보습에 중요해요. 겨울옷은 보온성이 좋은 옷 소재를 사용하는데요. 보온성이 좋은 옷 소재 중에는 땀 흡수가 잘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양털, 구스다운 등은 수분을 흡수하거나 배출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주고 흡습, 방습성 등의 장점을 고루 갖추고 있는 대표적 겨울옷 소재인데요. 겨울에는 내의를 입는 게 피부 건조를 막아주는 좋은 방법이에요. 내의는 땀 흡수가 잘되는 소재로 만들어져 몸에서 배출된 땀이 옷 사이에 비교적 오래 머물면서 피부 보습을 도와준다고 해요. 면 소재의 얇은 옷을 내복 대신 받쳐 입으면 피부 수분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옷을 입기 전에 피부에 보습제를 발라주는 게 더 중요해요.

4. 적절한 실내 온도 유지하기

적절한 실내 온도 유지하기

 

적정 피부 온도는 체온보다 4~5℃ 낮은 31도 라고 해요. 하지만 겨울철 실내온도를 높이기 위해 난방장치를 사용하게 되면 피부온도가 40℃ 이상으로 올라갈 수 있어요. 피부 온도가 올라가면 피부 속 수분을 잃게 된다고 해요. 차가운 날씨에 야외 활동을 하다 보면 낮은 온도에 노출되어 수분을 잃기 쉬워요. 그래서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는 게 중요해요. 특히 실내외 간에 큰 온도차는 피부 보습에 최악이에요. 적절한 실내 온도는 26℃, 습도는 5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자주 환기를 해주고,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해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아주어야 해요.

5.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피부 미용에 관한 얘기를 할 때마다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물 마시기 인데요. 역시 피부가 건조하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중요한 것은 수분 섭취에요. 현대인은 물보다 커피를 많이 마시는 생활습관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데요.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물의 섭취량은 줄게 되어요.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일수록 수분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해요. 커피도 물이 아니냐고 의문을 가질 수 있는데요. 커피 한 잔을 마셨다면 물을 두 잔 더 마셔주어야 해요. 커피는 이뇨 작용을 하므로 몸 안의 물을 밖으로 내보내요. 커피 섭취는 줄이고 물의 섭취를 늘려주어야 해요.

마무리

겨울철 피부 수분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활 속에서의 조그만 습관만 바꾸어도 피부 수분을 잘 지켜낼 수 있어요. 피부 수분을 지켜 푸석해지기 쉬운 피부 지켜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