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Food

제철음식 알고먹으면 맛, 영양 두배

반응형


제철음식 알고 먹으면 맛과 영양도 두 배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음식도 제철이 있는데요. 제철에 먹는 음식은 맛과 영양분이 최고라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에요. 특정한 시기나 계절에만 얻을 수 있는 채소, 과일, 해산물 등으로 만든 음식, 열매가 맺히는 시기이거나 한창 살이 올라서 맛이 좋은 시기가 제철인데요. 제철 음식 한번 알아볼까요?


제철음식 알고먹으면 맛, 영양 두배

월별 제철 음식

1월~2월

딸기


우엉 -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해주어 변비에 좋아요. 다이어트를 하려 한다면 우엉이 정말 좋아요.


더덕 - 사삼, 백삼이라고도 불리우는 더덕은 일반성분은 다른 나물과 다른 점이 없으나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서 약초라고 하기도 한다고 해요. 더덕의 약효는 위·허파·비장·신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딸기 - 딸기에는 수분 89%, 탄수화물 7.1%, 칼슘, 이느카로틴등이 들어있는데요. 딸기 100g 중에는 비타민C가 80~90mg으로 귤의 35mg보다 3배가량 많아 천연 비타민C의 보고라고 불린다고 해요. 하루에 딸기 6, 7개를 먹으면 일 필수 비타민 C의 양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고 하니 많이 드세요.


도미 -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서 다이어트식으로도 좋아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어 수술 후 회복기 환자에도 아주 좋은 식품이에요.


꼬막 - 꼬막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 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에 아주 좋은 식품이에요.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도 아주 좋다고 해요.

3월~4월

쑥


- 쑥은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이 잘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살균, 진통, 소염 등의 작용을 하는데 냉, 대하, 생리통 등 자궁을 따듯하게 해주어 부인병에 아주 좋다고 해요.


달래 - 달래는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해서 식욕 부진이나 춘곤증에 좋아요. 무기질과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어 빈혈을 없애주고 간장 작용을 도와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주꾸미 - 주꾸미는 DHA 등의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를 해준다고 하는데요.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봄철에 아주 좋은 식품이에요.


냉이 - 한의학에서는 지라(비장)를 실하게 하며, 이뇨, 지혈, 해독 등의 효능이 있어 비위허약 ·당뇨병 ·토혈 ·코피 ·월경과다 ·산후출혈 ·안질 등에 사용하는 아주 좋은 식품이에요.

5월~6월

참치


매실 - 매실에는 무기질, 비타민, 유기산 등 영양이 아주 풍부한데요. 위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주고 해독작용이 뛰어나 배탈이나 식중독 등을 치료하는 데 쓰이기도 해요.


장어 - 6월에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 일본, 유럽에서도 보신 음식으로 즐겨 먹는다고 하는데요. 장어는 영양가가 높은 건강식품이지만 성질이 차고 소화가 잘 안 되므로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안 좋아요. 특히 장어를 먹은 뒤에 후식으로 복숭아를 먹지 말아야 해요. 장어와 복숭아는 서로 상극으로서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참다랑어 - 참치라고도 불리는 참다랑어는 DHA, EPA가 풍부하고 칼로리와 지방이 적어 바다의 닭고기라고 불리는데요. 다이어트는 물론 참다랑어에는 DHA, EPA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동맥경화 등 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해요.


복분자 - 복분자를 먹고 요강을 엎었다고 복분자라고 불린다고 하는데요. 복분자주와 장어를 곁들이면 최고의 보양식이라고 해요. 안토시아닌계 화합물질로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며, 비타민 A, C 등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에 좋아요.

7월~8월

블루베리


토마토 - 토마토에는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당질, 회분, 칼슘, 철, 인,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비타민 C의 경우 토마토 한 개에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가량이 들어 있다고 해요. 리코펜, 베타카로틴 등 항(抗)산화 물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갈치 - 갈치는 단백질 함량이 많고, 지방이 적당량 들어 있어 과잉 섭취만 하지 않은 경우 다이어트에도 좋은데요. 리진, 페닐알라닌, 메티오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된 단백질 공급 식품으로 특히 라이신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좋다고 해요.


블루베리 -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인데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 능력이 우수한 블루베리를 먹으면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해요. 다이어트에도 좋은 것은 물론 항산화력이 매우 우수하며, 뇌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는 역할과 눈에도 아주 좋은 식품이니 많이 드시는 것 추천해요.

9월~10월

석류


은행 - 치매와 야뇨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은행에는 장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혈전을 없애 혈액의 노화를 막아준다고 해요.


석류 - 저열량, 저지방 과일로 당분이 많지 않아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인데요. 석류에는 비타민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에 효험 있으며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늙은호박 - 출산 후 늙은 호박을 고아서 그 물을 마시면 좋다고 해요. 호박물은 산후 부기를 제거하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네요. 늙은 호박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부종예 방에 좋으며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식으로도 좋아요. 비타민 A가 되는 카로틴과 비타민C, 칼륨, 레시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이 뛰어나 회복기의 환자나 위장이 약한 사람, 노인, 산모들에게 아주 좋다고 해요.


- 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좋고 소화성이 좋아서 병의 회복기에 있는 사람이나 허약체질, 노약자에게 최고의 식품이에요. 게의 껍데기에 들어 있는 키틴, 키토산은 불용성 식이섬유소로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의 활동을 도와 변비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체내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NK 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11월~12월

굴


-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영양이 아주 가득한 식품인데요.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고 칼슘이 풍부해 식이조절 시 부족해지기 쉬운 칼슘을 보충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아주 좋아요. 철분 이외에 구리도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고, 타우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내리거나 혈압 저하 작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유자 - 유자에는 주요 성분으로 비타민 C가 레몬보다 3배나 많이 들어 있어 감기와 피부미용에 좋고, 피로를 방지하는 유기산이 많이 들어 있어요. 비타민 C가 풍부한 유자는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쇠고기와 같이 요리하면 아주 좋은 궁합을 보여준다고 해요.


과메기 - 과메기는 등푸른생선으로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예방에 매우 좋아요. 비타민 E가 다량 함유되어 노화 예방에도 효과가 좋구요.

마무리

제철에 나는 식품은 어떤 보약보다도 몸에 좋다고 해요. 제철 음식은 그 식품의 영양분이 가장 무르익었을 때 먹는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제철 음식 기억해 두었다가 찾아서 드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