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Living

스마트폰 침수시 대처방법

반응형

스마트폰이 물에 빠졌을때(침수시)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해요. 다가올 휴가에 즐거운 물놀이를 망쳐버리는 스마트폰 침수, 설마하다가 겪으면 정말 난감해요. 즐거워야할 휴가가 한순간에 악몽으로 변해버리는 거죠. 욕실에서도 반신욕이나 샤워할때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때 스마트폰이 침수되는 경우 대처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스마트폰 침수시 대처방법

스마트폰 방수팩,스마트폰 침수시 대처요령

방수팩을 고르는 방법

방수팩을 고르는 방법


바다나 계곡, 수영장으로 휴가를 떠날때 스마트폰을 보호하기 위해서 방수팩 하나정도는 장만해본 경험이 있을거에요. 물론 방수가 되는 스마트폰이라면 걱정이 없겠지만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물에 취약해요. 물에서 스마트폰을 보호하는 기능은 물론 수중촬영까지 하게 해주는 방수팩이지만 방수팩만 믿어서는 안되어요. 먼저 방수팩의 재질이 튼튼하고 잠금 장치가 2중, 3중으로 되어 있는지, 방수팩에 넣어도 터치스크린이 잘 작동하는지 등을 체크해야 해요. 시중에 나와있는 방수팩의 가격대도 다양하지만 싼게 비지떡이라는 생각을 한번 정도는 해보길 바래요. 구매후기나 인터넷에서 블로그들의 사용기를 확인한 다음에 구매하세요.


만약 방수팩을 준비하지 못했다면 시중에서 파는 지퍼백을 이용하면 되는데 방수 성능은 방수팩에 비해 떨어진다는점,갑작스러운 비나 물에 흠뻑 젖는 일은 막을 수 있지만 방수팩으로 사용은 하지 마세요.


방수팩을 구매했다면 물에 들어가기 전에 방수팩에 휴지 등을 넣고 잠근뒤 물에 넣어서 물이 스며드는지 확인해야 해요. 만약 휴지가 젖는다면 바로 반품하세요. 이전에 구매해서 쓰던 제품일 경우 햇볕이나 습기 등의 영향으로 지퍼가 변형되지 않았는지 살펴보세요. 약간의 이상이라도 보인다면 새로 구매하세요. 설마했다가는 비싼 스마트폰 목욕 시키는 일이 벌어지니까요.

스마트폰 침수시 대처방법

스마트폰 침수시 대처방법


스마트폰이 침수 되었다면 당황하지말고 다음의 방법으로 대처하세요.

방수폰이 아닌 이상 스마트폰은 물에 취약할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방수폰을 구매하거나 방수팩을 이용하는데요. 가급적 물놀이 할때는 조심을 해야해요.


스마트폰이 물에 빠졌을때 요령을 꼭 기억해 두세요.

침수시 제일먼저 전원을 끄세요. 그런다음 배터리를 분리하고, SD카드랑 유심도 분리하세요. 만약 바닷물이나 변기에 빠뜨렸다면 흐르는 수돗물에 2~3분 정도 세척을 해서 염분기를 빼내야해요. 염분기는 휴대폰안의 기판이나 부품들을 빠르게 부식시키기 때문에 깨끗한 수돗물로 염분기를 제거해야 하는거에요.


소독용 에탄올을 가지고 있다면 알콜에 담궜다 빼서 세척하는 방법도 좋아요. 음료수나 커피를 쏟았을경우 에탄올로 세척을 하는 방법이 제일 좋아요. 알콜이 물보다 빠르게 증발하기때문에 좋다고 해요.


근처에 서비스센터가 있다면 바로 가서 세척을 의뢰하는것이 제일 좋은 방법인데 휴가지 근처에 서비스센터가 없다면 밥솥에 신문지를 깔고 그위에 스마트폰을 넣은다음 보온으로 보관하면 물기가 제거된다고 해요. 


아니면 한 낮의 차안에 두면 차안의 높은 온도로 인해 물기제거가 된다고 하니 차안에 두어 물기를 제거하세요.


그리고 절대 드라이기로 말리지 마세요. 드라이기의 뜨거운 열로 인해 더 망가지기 쉽다고 해요. 전원이 들어오고 작동이 된다하더라도 그냥 사용하면 회로가 부식되어 고장나는 경우가 많으니 절대 금물이에요.

마무리

물에 빠진 스마트폰을 이렇게 말리고 나서 혹시하는 마음으로 전원을 켜는 분들이 많은데 절대 전원을 켜지 마세요. 물기만 잘 말린 다음 가급적 빠른 시간안에 서비스센터에서 세척을 받는것이 고가의 스마트폰을 살리는 길이라는것을 명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