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Food

수박의 효능 7가지

반응형


수박의 효능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여름철 대표 과일인 수박은 더울 때 시원함을 위해 먹는 과일로만 알고 있는데요. 수박에는 다이어트, 이뇨작용, 피부미용, 노화 억제, 방광염 등에 좋은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어요. 더운 여름 시원한 수박으로 더위도 달래면서 건강을 챙긴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수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수박의 효능 7가지

수박의 효능

1. 다이어트

다이어트


수박 성분의 95%가 수분이고 나머지는 당질로 구성되어 있어 100g당 열량은 20 ~30kcal밖에 되지 않아요. 수분이 많아서 적은 양을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비타민C, 칼륨, 비타민A, 비타민B 등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건강에도 아주 좋아요. 수박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최적의 과일이에요. 다이어트에 100% 성공하는 습관이 궁금하면 지난글을 참고하세요.

2. 이뇨작용

이뇨작용


수박에는 소변의 주성분인 요소의 생성을 돕는 시트룰린이라는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인체 내에서는 단백질이 분해되어 간에서 요소가 되어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이를 위해 요소를 만드는 요소 회로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때 시트룰린이 많으면 요소회로가 원만히 진행되어서 요소를 합성하고 뇨 배설이 원만하게 된다고 해요. 수박에 많은 시트룰린이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준다고 해요. 또한, 방광염 증상을 가진 사람에게 수박은 상태를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3. 갈증 해소

갈증 해소


알코올 분해 촉진 효과가 있어 과음 후 수박을 먹게 되면 갈증 해소는 물론 해장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성질은 차고 많은 수분 함량으로 갈증 해소에 가장 효과적이며 과즙은 급성, 만성 신장염에 좋다고 해요.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해장음식 참고하세요.

4. 피부미용

피부미용


수박은 피부세포를 회복시켜주며 피부재생 효과까지 있어 피부미용에 아주 좋아요. 피부탄력을 증진해주고 피부트러블을 진정시켜 주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수박의 과육과 껍질에 포함된 비타민B와 과당, 포도당은 피부 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수박 내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피부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도 하므로 나이가 들수록 줄어드는 피부 속 탄력 섬유 콜라겐의 손상을 방지하는 데에 좋아요. 수박껍질의 좋은 성분과 효능을 잘 몰라서 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특히 수박 껍질을 얇게 썰어 천연 팩으로 활용하면 수분 충전을 해 주면서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키는 역할을 해주어서 아주 좋아요. 수박껍질을 먹기가 부담스럽다면 요리로 만들어 먹으면 되는데요. 수박 김치, 수박 장아찌, 수박껍질 피클, 수박껍질 잼, 수박채 무침, 등 요리로 만들어 먹으면 어려움 없이 먹을 수 있어요.

5. 노화 억제

노화 억제


수박에는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리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베타카로틴, 리코펜은 베타카로틴보다 항산화 효과가 2배 정도 더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어요. 항산화 물질이 많은 수박은 노화를 억제해주고 노화의 진행을 느리게 해주는 효과가 뛰어나요. 최근 리코펜은 항산화 물질로 체내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다고 하니 더욱 건강에 좋겠어요. 피부 노화 불러오는 안좋은 습관 수박과 함께 피부노화 막아보세요. 

6. 방광염 완화

방광염 완화


수박껍질만큼 수박씨에도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수박씨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증, 심장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또한 수박씨에는 단백질과 우리 몸에 호르몬과 세포막을 만들고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지질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수박씨는 진정작용, 방광염증 완화 피부를 깨끗하고 윤기 나게 해준다고해요. 수박씨를 삶아 차로 만들어 먹어도 되구요. 리놀레산이 풍부한 수박씨를 말려서 볶아 먹으면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좋다고 하네요.

7. 근육통 완화

근육통 완화


운동 전 수박을 갈아 수박 주스를 만들어 한 잔 마시면 근육통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운동 시작 한 시간 전에 수박 주스(약 500mL)를 마시면 격렬한 운동 뒤에 나타나는 근육통이 완화될 수 있다고 해요. 수박에 다량 함유된 칼륨이 근육을 이완시키고 시트룰린 성분이 혈관을 이완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일하면서 생기는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수박 주스 마셔주면 좋겠네요.

마무리

더운 여름 갈증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수박 많이 먹어 주어야겠어요. 특히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하니 다이어트식으로 수박을 먹으면서 피부까지 챙기자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