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Food

맛있는 감자, 돼지감자의 효능 5가지

반응형


감자는 우리 식탁에서 늘 만날 수 있는 식재료인데요. 감자는 6월부터 10월까지가 제철이라 이 시기는 특히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하다고 해요. 감자는 수분 75%, 녹말 13~20%, 단백질 1.5~2.6%, 무기질 0.6~1%, 환원당(reducing sugar) 0.03mg, 비타민C 10~30mg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감자의 주성분은 전분, 즉 탄수화물이에요. 철분, 칼륨과 같은 중요한 무기성분 및 비타민C, B1, B2, 니아신과 같은 인체에 꼭 필요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요. 감자의 비타민C는 100g 35mg 정도 함유되어 있는데 전분에 쌓여있기 때문에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아 감자 2개를 먹으면 성인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을 섭취하게 되어요. 다이어트, 피부미용, 빈혈, 변비,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좋은 감자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감자(돼지감자)의 효능 5가지

감자(돼지감자)의 효능

1. 다이어트


감자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으며 소화가 잘되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이에요. 특히 감자의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어요. 감자의 껍질에는 섬유질이 포함돼 GI 지수를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니 다이어트를 위해서 감자를 먹는다면 껍질째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해요. 채소얼음 다이어트, 일본의 슬리밍 이너뷰티를 참고해 같이 병행해 보세요.

2. 피부미용

피부미용


비타민C가 건강한 피부를 위해 필요하다는 사실, 비타민C는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며 미백작용을 하는데요. 비타민C에는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콜라겐 조직을 강화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멜라닌 색소의 형성과 침착을 막는 효과가 있어요. 기미, 주근깨 같은 잡티 예방에 도움이 되며 피부미용에 아주 좋아요. ‘땅속의 사과’라고 불리는 감자는 사과보다 3배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며 감자의 판토텐산 성분이 주름을 방지해주고 플라본 성분이 화농균을 녹여 매끈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피부미용을 위해서라도 감자 많이 먹어야겠어요.

3. 빈혈 예방

빈혈 예방


철이 부족하면 빈혈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감자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빈혈을 예방하고 빈혈 증상이 호전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비타민C가 철과 결합하여 장에서 흡수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서 빈혈 예방에 아주 좋다고 해요.

4. 변비 예방

변비 예방


감자에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펙틴이 함유돼 장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고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줘서 변비를 예방하게 해준다고 해요. 돼지감자는 장내 유산균을 5~10배까지 증가시키고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체질개선, 변비, 비만증 등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발효워터 뉴요커들의 슬리밍 이너뷰티 시크릿 글을 참고해서 감자와 함께 먹으면 변비는 이제 안녕이에요.

5. 당뇨병 예방

당뇨병 예방


감자에는 천연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눌린은 혈당치를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인슐린의 역할을 하므로 췌장을 보호해 당뇨병 예방에 탁월하다고 해요. 특히 돼지감자와 함께 구지뽕나무를 달여서 먹으면 당뇨병 증상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니 알아두세요.

마무리

감자를 먹을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감자의 싹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있는데, 싹이 많이 튼 경우 내부에도 솔라닌이 많아 중독현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해요. 감자는 통풍이 잘되고 볕이 닿지 않은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구요. 10℃를 넘어가면 싹이 나기 때문에 0-10℃ 이내로 유지하는 게 좋다고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