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Food

해독과 다이어트에 좋은 여름과일 4가지

반응형

과일이 해독과 다이어트에 좋다는 점은 많이들 알고 계실 거에요. 여름 제철 과일 중에 해독과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무더운 여름철 식욕도 없고 갈증을 느낄 때 건강을 챙기면서 식사를 대신할 순 없지만, 해독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여름 과일 4가지를 알아볼까 해요.

해독과 다이어트에 좋은 여름과일 4가지

해독과 다이어트에 좋은 여름과일

1. 체리

체리


체리는 칼륨이 풍부하고, 나트륨과 지방은 전혀 없어 여름철 건강관리에 아주 좋은 과일이에요. 붉은색을 띠는 컬러푸드 중 체리는 작은 크기에 비해 수분과 심이 섬유를 비롯한 영양 성분이 풍부한데요. 진한 붉은 색상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쿼세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세포를 보호하고 항염증, 항노화, 항바이러스에 효능이 있다고 해요. 체리에 함유된 멜라토닌 성분은 열대야로 인한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편두통(만성 편두통, 월경성 편두통)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안토시아닌은 노폐물의 증가를 억제하며 항염증 작용으로 염증 호전시키는 기능을 한다고 해요. 체리에는 풍부한 섬유질과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A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도 풍부한데요. 그런데도 열량은 100g당 60kcal이고 나트륨과 지방도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아요.

2. 토마토

토마토


토마토는 과일이 아니라 채소라고 하지만 과일과 채소의 두 가지 특성을 다 가지고 있어요.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으로 아주 우수한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여름에는 땀 배출량이 늘어나 탈수증이 일어나기 쉬워요. 토마토는 수분 함량이 높고 포만감을 주는 효과가 있어요. 토마토는 칼륨 함량이 높으므로 짠 음식을 먹을 때 나트륨을 배출시켜 영양의 균형을 잡아주고 얼굴이 붓는 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토마토에는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당질, 회분, 칼슘, 철, 인,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식이섬유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비타민 C의 경우 토마토 한 개에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가량이 들어 있어요. 리코펜,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도 많은데요.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리코펜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한다고 해요. 리코펜은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토마토는 비타민 K가 많아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C는 피부에 탄력을 줘 잔주름을 예방하고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 기미 예방에도 아주 좋다고 해요. 토마토 1개(200g)의 열량은 35㎉ 정도밖에 되지 않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주는데요. 식사 전에 토마토를 한 개 먹으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으며, 소화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 아주 좋아요.

3. 포도

포도


여름 대표 과일 하면 포도가 생각나는데요. 포도에는 칼슘, 인, 철, 나트륨, 마그네슘 등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고 알칼리성 식품으로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이뇨작용을 하여 부종 치료에 좋고 생혈 및 조혈작용을 하여 빈혈에도 아주 좋다고 해요. 포도에는 항산화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이 들어있어 암 예방 및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는데요. 이 성분은 포도 껍질과 씨앗에도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포도를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아요. 포도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 진정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강한 햇빛 또는 자외선에 노출되기 쉬운 여름철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있다고 해요. 피로회복과 변비에도 아주 좋은 포도는 다이어터에게는 소중한 과일인듯해요.

4. 블루베리

블루베리


당근, 시금치, 아보카도 등과 함께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중 하나가 블루베리인데요. 블루베리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어요. 망간, 아연, 미네랄, 비타민C, E, 엽산,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노화를 막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해요. 안토시아닌은 혈관을 넓혀 플라크가 형성되는 것을 막고 뇌로 가는 혈류량을 늘려 뇌 건강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은 물론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등 눈 기능 개선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해요. 블루베리에 다량 함유되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체내 노폐물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피부 주름 개선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고 피부재생을 촉진하는 효과로 인해 피부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인 콜라겐, 엘라스틴의 분해를 막아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변비 예방에도 좋아서 다이어트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식품이에요.

마무리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은 여름 과일이라 해도 식사를 대신할 수는 없어요. 과일만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기를 바라요. 충분한 음식물 섭취와 더불어 과일을 추가 섭취한다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한쪽으로 치우쳐 섭취한다면 오히려 건강을 해친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