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Living

집중력 향상 시키는 백색소음 효과

반응형

백색소음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현대 사회는 정말 소음으로 가득 찬 곳이에요. 거리를 뒤덮은 차들의 소음부터 집 앞 공사장의 건설현장 소음, 내가 있는 곳 어디에나 소음은 존재하고 있어요. 평소 공부를 하거나 독서를 할 때, 조용한 공간에서는 집중이 안되는 분들 계시죠? 빗소리가 들려오는 교실이나 조용한 음악이 나오는 카페에서 공부가 잘되는 분들 많으시죠? 백색소음은 주변의 소음을 덮어주기 때문에 집중력을 향상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소음은 집중력을 저하하고 짜증을 유발하는 등 거슬리는 소리인데 반해 백색소음은 집중력 향상과 안정감을 주는 소음이에요. 백색소음에 대해 알아볼까요?


집중력 향상 시키는 백색소음 효과 3가지


백색소음 효과

백색소음이란?

백색소음이란?


카페나 커피전문점에서 노트북이나 패드를 켜놓고 공부 하는 분들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사람들의 웅성거리는 소리, 음악 소리로 시끄러운 곳에서 독서나 공부를 어떻게 하는지 유별나 보이기도 하는데요. 카페에서 나는 음악 소리, 사람들의 떠드는 소리, 밖의 자동차 소리 등 여러 가지 소리가 뭉쳐 웅성웅성하는 소리로 들리는데요. 이 웅성거림이 백색노이즈의 효과를 준다고 해요. 백색소음, 화이트노이즈라고 불리는 것이 무엇이길래 카페의 시끄러움 속에서 집중과 안정을 찾게 하는지 궁금해요.


백색소음[ White noise ]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거의 일정한 주파수 스펙트럼을 가지는 신호로 특정한 청각 패턴을 갖지 않고 단지 전체적인 소음 레벨로서 받아들이는 소음이다. 백색소음은 귀에 쉽게 익숙해지므로 작업에 방해되는 일이 거의 없으며, 오히려 거슬리는 주변 소음을 덮어주는 작용을 한다. 미국에서는 'Oral Privacy(구두정보 보호)' 보호를 위한 법률을 제정하여 백색소음을 이용한 제품을 사용하도록 법제화하고, 모든 정부 기관에서는 기밀 보호 차원에서 사용하고 있다. 백색소음에는 진공청소기나 사무실의 공기정화장치 그리고 파도 소리, 빗소리, 폭포 소리 등이 포함이 되어 있다.

집중력 향상

집중력 향상


카페에서 들리는 소리는 백색소음과 유사하다고 해요. 백색소음은 학습효과에서 집중력 47.7%의 향상 효과, 기억력 9.6%의 향상 효과, 스트레스 27.1%의 감소 효과 및 학습시간 13.6%가 단축된 결과가 나타내준다고 하는데요. 백색소음은 심신이 안정될 때 나오는 알파파를 유도하고 산만할 때 나오는 베타파를 감소시켜 집중과 안정을 하게 해주는 거죠. 그래서 카페에서 공부할 때 집중이 잘된다고 하는 것인가 봐요.

신생아 울음 그치기

신생아 울음 그치기


칭얼거리는 신생아에게 백색소음이 효과가 있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실 거에요. 엄마 뱃속에서 들은 소리와 비슷하다고 느껴 울음을 그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진공청소기의 소리나 비닐 봉투의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여기에 해당하는데요. 하지만 신생아가 백색소음에 너무 노출되면 좋지 않다고 해요. 여려 해외 연구에 따르면 환경소음과 같은 백색소음에 오래 노출된 신생아는 부모의 말과 음악 등 성장에 도움이 되는 소리를 잘 듣지 못하게 돼 뇌의 발달과 언어습득이 지연될 수 있다네요. 이럴 경우에는 반대로 말과 음악 등 정상적인 소리를 많이 들려줘 백색소음을 상쇄시켜야 아이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백색소음을 신생아에게 쓸 때에는 조심해야겠어요.

층간소음 완화 효과

층간소음 완화 효과


파도 소리, 빗소리, 폭포 소리 등 자연의 소리가 백색소음에 속하는데요. 그런데 의외로 송풍기 소리, 박수 소리, 비행기 탈 때 나는 바람 소리 등의 환경소음도 백색소음에 해당한다고 하네요. 백색소음은 주파수가 일정하고, 특정한 패턴이 없으므로 귀에 거슬리지 않고, 뇌의 알파파를 증가시켜 집중력과 안정감을 높이는 것이라고 알려 드렸는데요. 최근 백색소음이 층간소음의 대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해요. 숭실대 소리 공학연구소에 따르면 여러 소리 성분이 합쳐진 백색소음이 층간소음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실제 층간소음과 백색소음을 녹음해 들려준 뒤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한 결과, 백색소음을 함께 들었을 때 스트레스 지수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단 층간소음과 비례해서 백색소음을 사용해야 중화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즉 층간소음이 100Hz 이하라면 백색소음도 100Hz 이하로 사용해야 시끄러운 소음으로 느끼지 않는다고 해요. 층간소음으로 스트레스 받을 때 백색소음을 활용해 보세요.

백색소음 활용 주의사항

백색소음 활용 주의사항


백색소음은 일부러 찾아서 듣는 것보다 자연스러운 듣기가 더욱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일부러 집중해서 듣는 것보다 백색소음은 자연스러운 듣기가 되어야 해요. 효과에 집착해 시도 때도 없이 듣게 되면 오히려 신경을 쓰게 되어 집중도를 하락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해요. 신생아에게 들려줄 때도 위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조심해서 들려주어야 해요.

백색소음 사이트

웨어사운드        - 카페 소음을 녹음해 제공

Mood Turn        - 자연 소리,주로 숲 속에서 나는 소리

Rainymood        - 생생한 소나기 소리를 제공하는 사이트

A Soft Murmur   - 다양한 자연 소리

마무리

이렇듯 백색 소음은 우리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데요. 집중력 강화, 기억력 향상, 스트레스 감소, 학습시간 단축, 통증의 저하 등의 효과가 있다는 백색 소음, 모바일 어플도 나와 있고 백색소음기도 판매가 되고 있어요. 집중해야 할 때 백색소음을 이용해보세요. 모바일 앱을 설치하거나, 유튜브에서 백색소음으로 검색해도 많이 나오니까 한번 찾아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