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OBILE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관리법

반응형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관리 모르고 제대로 하지 않아 낭패 보는 일이 많은데요. 아침 출근길에 갑자기 차 시동이 걸리지 않아 보험 긴급출동 서비스를 부르고 겨울 아침부터 추위에 떨며 기다리던 경험 있으시죠? 특히 겨울철 차량 배터리는 더욱 세심하게 관리를 해주어야 해요. 내 차는 새 차니까 배터리 걱정 안 해도 된다고 방심하다가는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험을 하게 되어요.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관리법 알아볼까요?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관리법

 

자동차 배터리 관리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는 시동을 걸 때 스타트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시동을 걸 때, 야간주행 시 라이트를 켤 때, 자동차 경보시스템을 구동할 때 등 자동차와 관련된 전자기기를 작동하게 해주는 중요한 곳이에요. 또한, 자동차 배터리는 소모품이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배터리 교환주기는 보통 2~3년 정도인데요. 차종이나 운전패턴, 사용시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주행거리 10,000km마다 정기적으로 점검해주는 것이 좋아요. 배터리가 방전되면 배터리 수명을 단축하는 원인이 되므로 방전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신차 구매 후 배터리 교환을 하지 않고 운행했다면 주기에 맞추어 점검 관리를 해주어야 해요.

배터리 상태 확인하기

인디케이터

인디케이터

 

배터리 상단에 보면 배터리 상태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원형 인디게이트가 있어요. 인디케이터는 배터리 내부의 전해액 상태를 알려주는데요. 녹색이면 정상, 검정이면 충전 부족, 회색이면 충전이 부족한 상태를 나타내요. 차량 운행 중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자동차 시동을 거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둔탁하거나 힘이 약하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에는 배터리 방전을 의심해야 해요. 혹은 전조등 점등 시 불빛이 희미해지거나, 엑셀레이터를 밟을 때 헤드램프의 불빛이 달라진다면 배터리 점검을 해야 해요. 배터리 상단 인디케이터에 보면 대부분의 차량이 색상 정보에 따른 상태를 설명해둔 스티커가 붙어 있으니 참고해서 점검하면 되어요.

겨울철 배터리 관리법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전조등이나 히터 등 다른 때에 비해 전기장치의 사용이 많아 더욱 배터리에 주의를 해야 해요. 내비게이션이나 DMB 등 전기제품을 많이 사용할수록 배터리 충전이 필요해요. 이렇게 날씨가 추운 날에는 자동차를 따듯한 장소에 주차하는 것을 추천해요. 야외보다는 실내에 주차를 하는 게 좋아요. 차량을 장기주차 해야 할 경우 3~4일에 한 번씩 시동을 걸어 10~15분 정도 공회전시켜주어야 방전이 되지 않아요. 만약 장기간 차량을 두고 시동을 걸어주는 등의 관리를 하지 못한다면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를 빼서 사전에 방전을 막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1. 상시전원 사용 기기 전원 끄기

상시전원 사용 기기 전원 끄기

 

전기 소모량이 많은 겨울철에는 특히 전기를 사용하는 장치가 전원이 ON 상태에서 시동을 끄면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지 않고, 수명에도 좋지 않아요. 시동을 끄기 전에 상시전원을 사용하는 DMB 등을 종료하는 습관을 들여야 해요. 엔진을 정지시킨 상태에서 전기장치를 오래 사용하면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어요. 장기간 주차를 해야 할 경우에는 블랙박스의 전원을 꺼두는 것이 좋아요.

2. 주기적으로 시동을 걸어주기

주기적으로 시동을 걸어주기

 

자동차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더라도 일주일에 1회 정도 시동을 걸어주어야 해요. 배터리를 미사용 상태로 장기간 둘 경우 자연 방전이 될 수 있어요.

3. 배터리 주위를 깨끗하게 청소하기

배터리 주위를 깨끗하게 청소하기

 

 

배터리 단자 주변에 하얀 가루가 묻어 있다면 배터리 점검을 해야 해요. +, - 양극에서 발생하는 이 가루가 단자의 접촉을 방해해 배터리 방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어야 해요.

4. 실내 주차하기

실내 주차하기

 

추운 겨울에는 외부보다는 햇볕이 잘 드는 곳이나, 지하주차장을 이용해서 주차하는 것이 좋아요. 아주 날씨가 추운 날은 주차 시 배터리 단자 주위에 모포 등을 감싸 배터리 내부 물질이 얼지 않도록 보온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운행을 시작할 때에는 꼭 모포 등을 치우셔야 해요.

5. 블랙박스 전용 배터리를 설치하기

블랙박스 전용 배터리를 설치하기

 

블랙박스는 주로 상시전원 케이블을 연결해 주차 중에도 계속 작동을 하는데요. 상시 전원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 방전이 되는 경우가 많아요. 배터리 방전이 자주 일어나면 배터리 수명이 단축되어요. 저 전압시 블랙박스 전원이 차단되는 ‘방전방지 기능’을 설정해두거나, 블랙박스 전용 외장 보조 배터리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마무리

겨울철 차량 배터리 사전에 관리해서 아침 출근길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낭패를 피할 수 있어요. 배터리 관리법 한 번 정도는 읽어두고 생활 속에서 습관화시켜두면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