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IT TECHNOLOGY

내 컴퓨터에 맞는 파워용량 계산하는법

반응형

파워용량 계산하기 , 컴퓨터를 직접 조립을 하다 보면 CPU나 그래픽카드만큼 중요한 것이 파워서플라이(일명파워)에요. 컴퓨터를 돌려주는 심장과도 같은 것인데요. 파워에서 전력을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만 PC가 제대로 잘 돌아가겠죠? 파워를 구매하려고 보면 파워 종류가 여러 가지라서 당혹 스러울 때가 있어요. 내가 조립하려는 PC에 얼마만큼의 전력을 가진 파워가 있어야 하는지 몰라서 헤매는 경우에 간단하게 파워 용량 계산 을 해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알아보려고해요.


내 컴퓨터에 맞는 파워용량 계산하는법


파워용량 이란?

파워는 일단 기본적으로 정격출력을 보아야 해요. 300W, 400W, 500W, 600W 등등이 있는데요. 요즘은 그래픽카드가 고사양으로 가면서 고출력의 파워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요. 그러다 보니 파워가 더 중요해 지고 있는거구요. 그럼 이제 내 시스템의 소비 전력이 얼만큼이나 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파워 용량 계산 해주는 사이트 power-supply-calculator 가 있어요. 사이트로 이동하면 내 컴퓨터의 내용을 입력하는 화면이 보여요.

파워용량


일반용과 전문가용으로 나뉘는데요. 전문가용은 좀 더 세세하게 옵션을 제공한다고 보면 되어요. 이곳에서 내가 사용하거나 조립하려는 PC의 부품 명을 적어 넣으면 되어요. CPU, 그래픽카드, 메모리, 저장장치 등의 정보와 개수를 입력하고 우측에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사용하는 전력과 권장하는 전력량이 나오는데요. 파워서플라이는 전체용량의 70% 이하에서 전력을 소모하는 것이 부품의 수명이나 효율이 높다고 하네요. 위 이미지에 보이는 시스템은 제가 사용하는 PC 중 하나인데요. 권장용량은 풀로 사용할 때 수치이니까 500W 출력의 파워를 사용하면 충분할 듯하네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전력 사용량과 파워를 계산해보거나 새로 조립할 PC의 파워를 선택할 때 한 번 정도 계산해 보면 좋을듯하네요.

마무리

PC를 새로 직접 조립하거나 기존에 사용하던 파워가 고장이 나서 교체를 해야할경우 어떤 용량의 파워를 구입해야할지 고민하지 말고 직접 계산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