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IT TECHNOLOGY

HWMonitor 컴퓨터 내부 온도 측정 프로그램

반응형

컴퓨터 내부 온도 측정 을 무엇으로 하는지 알고 계시나요? 컴퓨터를 사용하면 CPU에서 나오는 열기랑 그래픽카드, 하드드라이브(HDD)에서 나오는 열 때문에 당연히 컴퓨터 내부 온도가 올라갈 수밖에 없는데요. 사용하다 보면 팬이 미친 듯이 돌아가거나 갑자기 블루스크린이 뜨면서 다운된다거나 하기도 해요.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이제 겨울이 왔기 때문에 그럭저럭 버텨주는 계절이지만 컴퓨터 내부 온도가 올라가면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해요. 그래서 각종 쿨러를 달아주고 케이스도 바꾸고 해서 내부온도를 줄이는 노력을 하는데요. 그럼 컴퓨터 내부 온도는 어떻게 확인을 해야 할까요? 온도계라도 넣어서 확인해야 할까요? 이럴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HWmonitor 에요.


HWMonitor 컴퓨터 내부 온도 측정 프로그램


컴퓨터 내부 온도 측정 HWMonitor

HWMonitor 설치법, 사용법

HWMonitor 설치법, 사용법


그럼 설치하는 방법에서부터 사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아야겠죠? 먼저 HWMonitor 는 CPUID 에서 나온 것인데요. 컴퓨터의 내부 사양을 알려주는 유명한 프로그램 CPU-Z 를 만든 회사에요. CPUID 사이트 에서 내려 받아도 되고 네이버에서 검색해도 나오니 프로그램을 내려 받으세요. 32비트 64비트 버젼이 있는데 사용하는 윈도우 버전에 맞는것으로 설치하면 되겠네요. 좌측하단에 보면 설치버젼과 설치하지 않고 사용하는 포터블 버전이 있으니 원하는것으로 다운로드 받으세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내부 온도를 표시해 주는데요.


내부 온도


팬속도라던지 CPU온도,전압, 그래픽카드의 온도 등등 내부 온도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내부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을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컴퓨터 케이스 흡기, 배기 설정으로 내부 온도 잡는방법 을 참고하세요.


쿨러


일단 CPU 같은 경우는 쿨러와 CPU 사이에 써멀구리스가 오래되었다든지 제대로 도포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는 분리해서 서멀 그리스를 재도포 해서 쿨러를 재장착하세요. 이때 쿨러와 쿨링팬에 쌓인 먼지도 청소 해 주면 더욱 좋구요. 기본 쿨러이외에 사제쿨러를 이용하면 냉각 효율이 더 좋은 경우도 있으나 쿨러를 구매해야 하는 단점이 있어요. 그래픽카드 역시 쿨러와 쿨링팬을 청소해 주면 좋아요. 컴퓨터를 사용하면 할수록 내부에 먼지가 쌓이기 때문에 쿨링팬의 소음도 심해지고 냉각효율이 떨어져요. 그러니 가끔 내부청소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마무리

내부청소를 해주고 배선정리만 잘 해주어도 컴퓨터 내부온도를 많이 내릴 수 있어요. 덤으로 팬소음까지도 잡을 수 있어서 일석이조니까 HWMonitor로 내부온도 확인하고 관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