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Living

내 스마트폰 IP 방진 방수 등급 알아보는법

반응형

IP 방진 방수 등급, 내가 사용하는 제품의 IP 방진 방수 등급을 확인하고 계시는가요?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 카메라 같은 전자제품 중에 방진 방수 제품이라고 홍보하는 제품들이 많은데요. 방진 방수라는 게 정말 어디까지 방수가 되는 것인지 잘 몰라서 사용하다가 '어? 내 것은 방수된다고 했는데 왜 물이 들어갔지?' 서비스센터에 가서 '방수된다더니 왜 고장 났냐?'하고 옥신각신 언성을 높이는 경우도 생겨요. 그래서 IP 방진 방수 등급 알아보려고 해요.


 내 스마트폰 IP 방진 방수 등급 알아보는법


IP 방진 방수 등급

IP 방진 방수 등급이란?

IP 방진 방수 등급이란?


방수에도 등급이 있다고 해요. 방수라고 해서 무조건 물에 집어넣어도 되는 게 아니라는 사실!!! 내가 사용하는 제품의 방수 등급 확인해야 해요.


방진방수 등급(IP 등급)에 대한 한국산업규격은 KS C IEC 60529이며, 국제규격 IEC 60529와 기술적 내용 및 규격이 동일하다. 이 규격은 정격전압 72.5Kv 이내의 전기장비와 외함의 방진 방수 보호 등급을 분류하는데 적용하며 이 규격의 목적은 기기 접근에 대한 사람이나 가축을 보호하고, 해충, 진균 및 외부 분진 등의 침투에 대한 내부 기기를 보호하며, 물, 습기, 오일 등의 침투로 인한 내부 기기를 보호하는 데 있다. IP 코드는 두 자리로 되어있는데 첫 번째 숫자는 방진 등급, 두 번째 숫자는 방수등급을 가리킨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들 방수가 된다고 광고를 하고 있죠? 물론 다른 많은 제품도 방수기능을 광고하고 있구요. 스마트폰의 방수 등급을 잘 살펴보면요. IP숫자로 구성된 등급을 찾을 수 있어요. 예를 들자면 IP58이라고 적혀있다면, 먼지는 100%는 아니지만 대부분 막아주고, 방수는 최고 등급인 8이라는 뜻이에요. 무슨 뜻인지 알기 어렵죠? 아래의 방진 방수 등급표를 참고해보면 쉽게 이해가 갈 거예요.

방수 등급표

방수 등급표


IP는 ‘Identification code for Protection’을 뜻하는 것으로, IP 등급은 방수, 방진의 보호 등급으로서 사물에 물기의 침투에 따라서 얼마나 안전한지에 대한 사물의 보호 기준을 규정(IEC 529 규정)하는 기준이에요.


보호 등급은 두 자릿수의 코드로 되어있으며, 각 자릿수마다 보호를 규정한 부분이 다르구요.

첫째 자릿수 - 먼지로부터의 보호 정도

둘째 자릿수 - 물로부터의 보호 정도 를 나타내는 거예요.


ip 등급


각 숫자는 숫자가 높을수록 (먼지나 물로부터) 안전하다는 뜻이에요. 그러니까 내 스마트폰의 방수 등급이 IP58이라고 한다면, 뜻은 방진 등급이 5이고 방수 등급이 8이라는 말이에요. 위 표에서 살펴보면 방진 등급이 5이면 먼지로부터 보호된다는 뜻이지만 완벽하게 보호된다는 뜻은 아니네요. 방수 등급은 8이니까 장기간 침수되어 수압을 받아도 보호됨이니까 방수 등급에서는 최고 등급이네요. 일반적으로 방수지수는 4등급이 넘어갈 시엔 '생활방수'라고 하며, 7등급 이상일 경우에는 '완전방수'라고 한다고 해요. 생활방수와 완전 방수의 차이 이제 구분이 가시나요? 시계의 경우도 위 표에 대입해서 알아보면 간단하게 구분이 되겠죠? 생활방수와 완전방수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스마트폰이나 시계가 방수라는 말만 듣고 물에 넣어다가 고장 나는 실수를 더는 하지 마세요.

마무리

여름철 물놀이, 겨울철 스키장 같은 야외생활 할 때 방진 방수 등급을 확인해서 소중한 내 기기들을 보호하세요. 그리고 방수라고 하는 말에 혹해서 구입했다가 잘못 사용하여 서비스도 받지 못하거나 고가의 서비스 금액을 지불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세요. 디지털카메라, 스마트폰 방진 방수 등급 확인해서 안전하게 사용하자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