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Health

류마티스관절염에 좋은 음식 4가지

반응형


류마티스관절염은 관절을 감싸고 있는 얇은 막에 염증이 생기는 자가면역질환인데요. 여성이 남성보다 3~5배 많이걸린다고해요. 주로 손가락, 발가락 부위의 관절에서 통증이 시작되는데 욱신욱신 아프거나 심하면 관절이 변형되기도하는 류마티스관절염에 좋은 음식 알아볼까요?


류마티스관절염에 좋은 음식 4가지

류마티스관절염 완화에 좋은 음식

1.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염증과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체내에 사이토카인이라는 염증 물질 수치가 높아지면 염증을 증가시키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이 사이토카인을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고해요. 일주일에 3번 정도 생선 한 토막씩을 먹으면 류마티스관절염 예방과 치료에도 좋다고 해요. 오메가3 지방산이 가장 많이 함유돼 있는 생선은 고등어, 청어, 연어 등이 있어요.

2. 비타민D

비타민D


햇빛을 통해 피부에 합성되는 비타민D도 류마티스관절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해요. 비타민 D 섭취량이 많은 사람이 적은 사람에 비해 류마티스관절염 위험이 3분의 1이상 낮다고 하는데요. 성인의 경우 하루에 비타민D 400IU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고해요. 비타민D 섭취하는 방법은 지난글을 참고하세요.

3. 통곡물

통곡물


오트밀(귀리)과 현미를 많이 섭취하면 체내 염증반응이 적게 나타난다고해요. 염증을 진정시켜주는 항산화물질인 셀레늄이 통곡물에는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인데요. 통곡물로 만든 파스타나 빵을 먹으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주어 관절에 부담을 덜 줘 관절염 개선에 도움이 되기도 해요.

4.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을 많이 먹으면 류마티스관절염 등 관절 질환예방에 좋다고 하는데요. 올리브 오일에는 염증을 유발하는 화학물질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 있다고해요.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처럼 비스테로이계 항염증제에 들어 있는 성분과 동일한 성분이 올리브 오일에 들어 있다고하니 올리브오일 많이 먹어야겠어요.

마무리

흡연, 비만, 치주염등의 질환이 류마티스 관절염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킨다고 하니 관리해야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