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Living

음식물, 재활용 쓰레기 종류별 분리수거 방법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 쓰레기 분리수거 쉬우면서도 항상 헛갈리는데요. 음식물쓰레기인 줄 알고 버려왔던 것이 사실 일반쓰레기였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분리수거 한다고 하는데 잘못하고 있는 경우도 많아요. 지구 환경을 생각한다면 분리수거 확실하게 해야 하는 것은 틀림없지만, 정확한 메뉴얼이라도 있다면 보면서 따라 하겠는데 그저 대충 알고 있는 상식으로만 하다 보니 잘못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음식물 쓰레기,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 알아볼게요.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 쓰레기 종류별 분리수거 방법

음식물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음식을 만들고 난 식재료에서 생겨나는 쓰레기지만 전부가 음식물 쓰레기는 아니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당연히 음식물 쓰레기인 줄 알고 분리해서 버렸든 그것들이 사실은 일반 쓰레기였을 수도 있어요. 음식물 쓰레기란 식품의 생산, 유통, 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농, 수, 축산물 쓰레기와 동물의 사료 혹은 비료로 쓸 수 있느냐의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고 하는데요. 소뼈, 돼지 뼈, 닭 뼈, 생선 가시, 갑각류의 껍질, 달걀 껍데기, 한약 찌꺼기, 차 찌꺼기, 호두 껍데기, 밤껍질, 땅콩 껍데기, 복숭아·살구·감 등의 핵과류 씨, 파 뿌리, 양파 껍질, 마늘 껍질 등은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라 일반쓰레기에요. 이제부터는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리세요.

빈 병류

빈 병류


빈 병은 분리 전 플라스틱이나 알루미늄 뚜껑 제거하고 분리 배출하세요. 내용물을 깨끗이 비운 후 물로 헹구어 버리고, 무색, 청색, 갈색 등 색으로 분리 배출하면 되어요.

캔류

캔류


은 내용물을 완전히 비우고 물로 헹군 다음 배출해야 해요. 철 캔, 알루미늄 캔 (음, 식용유)은 캔 속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물로 헹군 후 배출하면 되어요. 플라스틱 뚜껑은 제거하고 분리 배출해 야해요. 캔 속에 담배꽁초 등 이물질을 넣어서는 안 되어요. 부탄가스, 살충제 용기 등은 구멍을 뚫어 내용물을 비운 후 배출해 야해요.

종이류

종이류


종이만 묶음 해서 버리고, 이물질이 있는 경우 제거 후 투명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해요. 비닐 코팅된 광고지, 플라스틱, 알루미늄, 철사 등 이물질이 섞이지 않게 분리하세요. 상자류는 펼쳐서 압축해서 부피를 최소화한 다음 분리 배출하면 되어요. 신문지는 반듯하게 펴서 차곡차곡 쌓은 후 30cm 정도의 높이로 끈으로 묶어서 배출하세요. 우유 팩, 음료수 팩, 종이컵 등은 내용물을 비운 뒤 물로 헹군 후 압축하여 봉투나 다른 팩에 5~6개씩 넣어서 배출하거나 펴서 말린 후 배출하면 되어요. 책자, 노트, 종이 쇼핑백, 달력, 포장지 등은 비닐로 코팅된 경우가 많은데요. 공책의 스프링 등은 재활용할 수 없다고 해요.

플라스틱류

플라스틱류


플라스틱류에는 잘 살펴보면 다양한 재활용 마크가 표시되어 있어요. 플라스틱이라고 다 같은 플라스틱이 아니에요. 재질에 따라 분리수거를 해야 해요. PET, PVC, PP, PS, PE, PSP 재질의 용기, 포장재는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다른 재질로 된 뚜껑 (은박지, 랩)이나 부착된 상표 등을 제거한 후 압착하여 배출하면 되어요.

폐형광등, 폐건전지

폐형광등, 폐건전지


폐형광등에는 우리 인체에 해로운 수은이 포함되어있어요. 폐건전지 역시 수은, 망간, 아연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제대로 처리하지 않고 버리게 되면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키기도 해요. 비록 수거함이 가까이에 설치되지 않은 곳도 있어 번거롭지만, 아파트 내에 마련된 분리수거 함, 또는 동 주민센터나 경로당, 마트 주변 등 본인의 거주지의 주변에 설치된 분리 수거함에 깨어지지 않은 상태로 배출하면 되어요.

스티로폼

스티로폼


전자제품 완충재로 많이 사용되는 발포 합성수지, 포장재, 농, 축산물 포장용 발포스티렌 상자 같은 스티로폼 완충재는 이물질을 제거한 후 끈으로 묶어서 배출하면 되어요.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디셔너, 오디오, 개인용 컴퓨터, 이동전화 단말기 제품의 완충재는 제품 구입처로 반납하면 되어요. 요즘 음식물을 온라인에서 주문하면 스티로폼 상장에 담겨 배달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음식물 등 이물질이 많이 묻어 있거나 코팅된 것은 재활용이 어려우므로 규격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배출해야 해요.

깨진 그릇, 도자기, 접시

깨진 그릇, 도자기, 접시


도자기, 접시, 화분 등은 불에 타지 않은 불연성 쓰레기예요. 소각장에서 소각시키는 것이 아니라 매립장으로 이동하여 매립하게 되는데요. 그러므로 반드시 불연성 쓰레기용 포대를 구입하여 따로 모아서 버려야 해요. 불연성 쓰레기에는 깨진 유리, 도자기, 접시, 화분, 철, 모래, 비철금속 등이 있어요. 이런 불연성 쓰레기들은 불에 타지 않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면 안 되어요.

의약품

의약품


집에서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먹다 남긴 의약품 많으시죠? 의약품 역시 분리수거 대상이에요.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리면 하천이나 토양을 오염시켜요. 그냥 버리지 말고 꼭 모아두었다. 근처 가까운 약국에 설치된 의약품 분리수거함에 꼭 넣어주세요.


마무리

쉬우면서 헷갈리는 분리수거 잘해서 지구환경에도 도움이 되고 자원 재활용에도 도움이 되는 분리수거 이제는 확실히 알고 하자구요.

  • 정말 한국만큼 분리수거 잘하는 나라가 얼마나 될지 궁금해요. 북미 쓰레기 관리와 일회용품 쓰는 거 보면....어떨 땐 오늘만 사는 것처럼 보여 무섭기까지 해요.ㅠㅠ 세계적인 조약 및 국가 정책도 중요하지만, 한 사람의 행동의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네요. 시원한 하루 보내시길요^^

    • 분리수거 지구환경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해야하는것이죠. 하지만 제대로 사람들에게 방법을 홍보하지 않아서 잘 지켜지고있지 않다는것이 아쉽죠. 저라도 열심히 지켜보려고 하는중이에요. ^^

  • 아.. 의약품도 분리수거 해야되군요~~ ㅎ
    의약품은 진짜 몰랐네요;;
    집에 약이 엄청 많은데...
    버릴 때 조심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