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Living

TV 시청률 어떻게 정해질까? TV시청률 대체지표

반응형

TV 시청률 많이 들어는 보는데 어떻게 정해지는지 자세히 알지는 못해요. 수많은 방송 프로그램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 방송국마다, 프로그램마다 시청자는 모르는 소리 없는 시청률 전쟁이 매일 매일 치러지고 있어요. TV 시청률 많이 들어보기는 했지만 어떻게 정해지는지 제대로 알지는 못하기에 한번 알아 볼까 해요.


TV 시청률 어떻게 정해질까? TV시청률 대체지표

TV시청률이란?

TV시청률이란?



TV 시청률이라는 것은 텔레비전의 특정 프로그램 또는 특정 시간대를 시청한 개인 또는 세대가 그 당시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상태에 있었던 개인 또는 세대의 총수에 대한 비율을 나타낸 숫자를 말하는데요. 예전에는 편성표 책자에 시청 여부를 기록하여 제출하거나 면접조사를 진행했어요. 1990년부터 선정된 가구의 TV에 피플미터라는 시청률 분석기기를 설치하여 통계를 내고 있어요. 그런데 요즘은 TV와 PC, 모바일을 통해 동영상을 보는 3 스크린 이용자가 국내 인구 65%에 이를 만큼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서 오로지 TV에 부착된 피플미터만을 가지고 통계를 내는 기존의 시청률을 신뢰하기가 힘들어졌어요. 내 주변 사람들은 다 재밌다고 열심히 보는 프로가 시청률 조사에서는 시청률이 낮게 나오고 의외의 프로그램이 시청률 1위를 하는 등의 경험 한 번쯤은 다 있을 거예요. 가끔가다가 라이벌 관계에 있는 예능 순위를 두고 친구랑 말다툼을 해본 적도 있을거구요. 이런 모든 것이 빠르게 바뀌는 TV를 보는 방법과 기술의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방법으로 시청률을 정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PC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동영상 시청이 보편화 되고 있지만, 거꾸로 TV 시청시간은 급속도로 줄고 있는 현실에서 집에서 TV를 안 보는 가구도 많이 늘어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시청률을 믿을 수 없게 되어가고 결국 새로운 통합 시청률 대체 지표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어요. 시청률이라는 것이 방송광고와도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기에 각 방송 프로그램마다 시청률에 목숨을 거는 것이거든요. 시청자도 마찬가지예요. 새로 시작한 드라마나 예능이 시청률이 1위라고 하면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니까요. 새로운 TV 시청률 대체 지표들이 속속 나오는 와중에 zum 인터넷에서 서비스하는 TV 인터넷 관심도라는 서비스를 소개하려고 해요.

줌인터넷 TV인터넷 관심도

줌인터넷 TV인터넷 관심도



줌인터넷 TV인터넷 관심도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방송 전·중·후에 걸쳐 검색어 입력, 미리 보기, 다시 보기 등 인터넷 이용자들이 보인 반응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지표화한 수치에요. 조사 대상은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등 142개 채널, 프로그램은 860개가 넘는다고 해요. 위에서 언급한 TV 시청률의 문제점을 TV 방송 프로그램들에 대한 인터넷 사용자들의 반응과 관심을 분석한 TV 인터넷관심도 지표를 통해 해결하려고 시작한 서비스에요.

TV 인터넷관심도란?

TV 인터넷관심도는 국내에서 방송중인 TV 프로그램에 대한 인터넷 상의 활동량을 집계한 지표입니다.

방송 시작 전, 방송 중, 방송 후 인터넷 사용자의 TV 프로그램에 대한 검색, 방송사 홈페이지 방문 등의 활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수치화된 데이터로 제공합니다.


주간 TV 인터넷관심도 :

매주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현재 방송 중인 전체 TV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한 주간의 인터넷 활동량을 5만 명 기준으로 집계한 지표입니다.

주간 관심도는 매주 월요일 오전에 발표됩니다.


일일 TV 인터넷관심도 :

하루 동안 방송한 전체 TV 프로그램을 1만 명 기준으로 특정 프로그램의 방송시간에 집중적으로 집계한 인터넷 활동량 지표입니다. 일일 관심도는 방송일 기준 익일 오전에 발표됩니다.

일일 및 주간으로 온라인에서 가장 관심도가 높은 TV 프로그램을 확인하세요.

개별 프로그램 검색 시,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보다 자세한 TV 인터넷관심도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zum인터넷 TV인터넷 관심도 페이지


TV인터넷 관심도


TV인터넷 관심도 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주간, 일일 관심도 지표를 확인할 수 있어요. 기존의 시청률과는 조금 다른 관심도를 보게 되네요. 노르웨이와 스위스는 작년 1월부터 시청률 측정 대상을 TV에서 PVR(개인녹화장치)과 PC 웹 등으로 확장했다고 하고, 미국과 영국, 중국도 연내에 이와 비슷한 통합시청률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해요. 우리나라는 아직 여건상 통합시청률 개념을 도입하기는 어렵다고 하는데 통합시청률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면 도입이 되리라 생각해요. 초고속 인터넷망과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보급률이 월등한 점으로 볼 때 변화가 있을 거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어요. 

마무리

요즘은 TV를 대체하는 여러 가지 기기들이 보급되고 있어서 더더욱 통합시청률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고요. 여기까지 간략하게나마 TV 시청률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