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Beauty

화장품 보관법, 화장품 차게 보관하는 게 좋다.

반응형

여름철 화장품을 냉장고에 보관 하셨던 분들 계시죠? 화장품은 몸에 바르거나 뿌려서 사용해 피부에 직접 작용하기 때문에 함부로 보관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못한데요. 여름에 시원하게 사용하기 위해 화장품을 냉장고에 넣었다면 계속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화장품 냉장고도 요즘은 많이 판매되고 있다는데요. 화장품 차게 보관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볼까요?



화장품 차게 보관하면 좋을까?

화장품 보관

화장품 보관


대부분 화장품은 상온인 10~25도에 보관하도록 개발되는데요.다양한 화학성분과 천연성분이 조합된 화장품은 온도변화가 잦게 되면 쉽게 변질할 수 있어요. 화장품은 개봉하기 전에는 제조일로부터 2년 반~3년 정도의 유통기간을 가지고 있지만, 개봉을 하였다면 되도록 6개월 이내에 전부 사용을 하는 게 좋아요.

보통 기초화장품이나 자외선차단제의 경우는 개봉 후 1년 반을 넘지 않는 것이 좋고, 파운데이션이나 비비크림, 립스틱의 경우에도 1년을 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립글로스, 마스카라, 아이라이너의 경우 6개월 안에 사용해 야해요. 왁스나 향수 등은 2년 안에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일반냉장고 vs 화장품 냉장고

일반냉장고 vs 화장품 냉장고


화장품은 적정 보관온도(15도 전후)가 있는데 일반 음식물 보관하는 냉장고의 경우 온도가 2~4도로 너무 낮아 화장품 유·수분 분리 현상이 생길 수 있어요. 일반 냉장고는 세균이 오히려 변기주위 세균 수 보다 많다고 해요. 그만큼 화장품이 오염될 가능성도 있고 음식물 냄새도 밸 수 있어 사용 시 불쾌감을 줄 수 있다고 해요.

화장품 냉장고는 화장품을 신선하게 유지·보관하기 위한 전용 냉장고를 말하는데요. 화장품 보관에 가장 좋은 상태를 열전도 반도체 냉각방식으로 온도를 유지해 화장품을 오래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거예요. 화장품을 적정온도에서 유지 보관하면 화장품의 신선도를 높여주어서 상온에서 보관해 사용한 화장품과는 달리 화장도 더 잘 받게 해준다고 해요. 화장품은 온도 변화가 심하게 되면 화장품 성분들이 동결과 해동을 반복하면서 기본 성분이 나뉠 수 있어요. 그래서사계절 내내 온도가 일정하게 보관하려고 화장품 냉장고를 사용한다고 해요.

차게 보관해야 하는 화장품은?

차게 보관해야 하는 화장품은?


일반화학 화장품, 방부제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이라면 굳이 냉장보관을 안 하셔도 되는데요.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항상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 주는 화장품 냉장고의 장점을 얻으려면 차게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모공을 열어야 하는 클렌징을 제외한 모든 화장품은 냉장보관이 좋다고 해요.

비비,선크림,파운데이션 및 색조화장품 계열은 상온보관이 냉장보다 더 좋아요. 냉장해서 변질을 막는 것 보다 상온보관이 피부밀착에 더 좋으며 내용물이 굳는걸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스킨,로션,에센스,세럼,립스틱류는 화장품 냉장고에 보관하시구요.

천연화장품은 방부제처리가 적거나 없어 유통기한도 짧아서 적정 온도에서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아요.

콜라젠, 레티놀, 비타민 등이 들어간 고기능성 화장품류는 화장품 냉장고와 같이 적정한 온도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제일 좋아요.

화장품별 사용기한

스킨/토너/로션 - 개봉 후 1년 

에센스/세럼 - 개봉 후 8개월 

크림 - 개봉 후 1년 

클렌징 - 개봉 후 1년 

자외선차단제 - 개봉 후 1년 

메이크업 베이스/파운데이션/비비크림 - 개봉 후 1년 

아이섀도/블러셔/아이라이너 - 개봉 후 1년 

파우더/팩트 - 개봉 후 3년 

립글로스/마스카라/아이라이너 - 개봉 후 6개월

화장품 냉장 보관 시 주의할 점

  

화장품 냉장 보관 시 주의할 점


한번 냉장 보관한 제품의 경우 현재 제일 좋은 것은 화장품 전용 냉장고에 옮기는 게 제일 좋아요. 화장품 냉장고가 없는 경우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는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옮겨 사용하면 되어요. 


보관 온도만큼 중요한 건 직사광선을 피하는 것이에요. 직사광선에 화장품이 노출되면 성분에 변화가 생길 수 있으니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고 특히 사용 후 뚜껑 주위 청결 유지하고 잘 닫아 사용하세요. 냉장보관 하다 보면 유·수분 분리현상이 생길 수 있어요. 이럴 때는 다시 흔들어 섞어 사용하면 되어요.

마무리

화장품을 보관하는 좋은 방법은 사계절 내내 화장품 적정 보관온도로 보관 가능하고 청결유지 등에 여러 가지로 유용한 화장품 냉장고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다시 한 번 알려드리지만, 일반 음식물 냉장고는 온도가 너무 낮아 화장품에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으니 화장품 냉장고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서 상온보관하세요. 화장품은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변질할 수도 있으니 잘 살펴보고 사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