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Food

맛있는 치즈 효능과 종류 추천 7가지

반응형

치즈 좋아하는 분들 많으실 거에요. 그냥 치즈를 섭취하거나 피자, 파스타 등의 요리에 넣어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거고요. 우유가 몸에 잘 맞지 않는 사람도 치즈를 먹을 수 있다고 해요. 치즈는 우유 단백질을 발효해서 만든 식품이고 몸의 열을 높여주는 음식이라 우유 대신 치즈를 먹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에요. 숙성된 치즈는 젖산균의 효소 작용으로 소화 흡수를 도와주기도 한다니 치즈는 꼭 먹어야 할 식품이네요. 오늘은 수많은 치즈 종류 중에서 대표적인 치즈의 종류와 보관법,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맛있는 치즈 효능과 종류 추천

 

치즈 종류와 효능 알아보기

치즈에는 간 기능을 개선하는 메티오닌이 풍부해 알코올 분해를 돕고 지방간이 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고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칼슘과 인,비타민A, B1, B12등이 풍부해요.

 

치즈엔 칼슘이 매우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죠? 아이들의 성장 발달을 돕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식품이에요. 치즈는 숙취 해소에도 참 좋은 식품인데요. 치즈엔 아미노산과 더불어서 메티오닌이란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 성분들은 체내의 알코올을 분해해주는 작용을 해 술안주로 좋은 식품이에요. 특히나 숙취로 인해서 두통, 구토 등을 예방해 준다고 해요.

1.파르메산 치즈

파르메산 치즈

 

파르메산 치즈는 이탈리아의 에밀리야로마냐와 롬바르디아 지방에서 우유를 써서 가열 압착해 장기 숙성시킨 하드치즈인데요. 이따금씩 아미노산 결정이 씹히면서 품격 높은 감칠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라고 해요. 모든 요리와 와인과도 잘 어울려요.그래서 와인 품질평가회에서도 이 파르메산 치즈가 쓰인다고 해요.

 

구매요령은 파르메산치즈는 아이보리색이나 밝은 금색에 가깝고, 아주 단단하며 작은 알갱이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좋아요. 물론 구입 시 반드시 유통기한을 확인해야 하는것 잊지 마세요.

2.로크포르 치즈

로크포르 치즈

 

이탈리아의 고르곤졸라가 소젖으로 만든 치즈의 대명사라면 프랑스의 로크포르는 양젖으로 만든 치즈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어요. 약 2000년 전부터 프랑스 로크포르 마을에서 만들어진 이 치즈는 양젖으로 만든 치즈 중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치즈이에요. 특이한 맛과 부드러우면서 말랑한 촉감이 특징인데요. 샐러드 외에도 타르트와 키슈, 파이를 만들 때 활용하면 좋은 치즈에요.

3.카망베르 치즈

카망베르 치즈

 

카망베르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소젖을 이용해 만든 치즈에요. 크림처럼 부드러워 카망베르 특유의 하얀 곰팡이 때문에 꺼려하는 분도 있지만, 외피도 먹을 수 있어요. 웨지 모양으로 자른 다음 바게트, 생과일이나 마른 과일, 견과류와 함께 먹으면 좋으며, 오븐에 구워 퐁듀처럼 먹을 수도 있어요.

 

카망베르 치즈는 맛이 순하고 치즈 특유의 냄새가 덜해요. 상온에 두어 크림처럼 부드러워졌을 때 향이 가장 진하고 레드와인과 잘 어울리며 먹기 한 시간 전에 냉장고에서 꺼내 먹으면 좋아요.

4.고르곤졸라 치즈

고르곤졸라 치즈

 

이탈리아의 고르곤졸라 치즈는 소젖으로 만든 치즈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많이 먹는 이태리 롬바디 지방이 원산지인 치즈에요. 다른 치즈에 비해 짭짤하고 자극적인 맛이 특징이에요. 그냥 먹는 사람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요리에 활용하는 것을 더욱 선호하는데요. 고르곤졸라를 활용해 만드는 대표적인 요리로는 파스타와 샐러드가 있어요.

5.모차렐라 치즈

모차렐라 치즈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모차렐라 치즈는 샐러드나 피자 토핑으로 사용하는데요.부드럽고 쫄깃한 맛으로 먹기 한 시간 전에 냉장고에서 꺼내 놓아야 부드럽고 향이 진해요.

보관온도는 1~5℃ 에서 3일정도 보관하구요. 모차렐라치즈는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남은 것은 밀봉하여 냉동 보관해야해요. 되도록 해동된 치즈는 맛이 떨어지므로 냉동시키지 않고 소량씩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비숙성 치즈라서 흔히들 싫어하는 자연 치즈의 냄새가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도 즐겨 먹는 치즈에요.

6.에멘탈 치즈

에멘탈 치즈

 

에멘탈 치즈는 가스를 발생시키는 곰팡이를 사용해서 발효한 치즈로 숙성 과정에서 구멍이 생기는 게 특징이에요. 에민탈은 스위스 치즈의 대표 주자라고 하는데요. 생우유를 가열 압착해 숙성시킨 하드 치즈로, 호두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에요. 숙성 중에 프로피온산 균에 의한 가스 발포로 인해 치즈 내부에 체리만 한 가스 공이 형성되는 것이 특이해요.

 

요리용으로 두루 쓰이며, 과일 향의 화이트 와인과 곁들이면 특히 잘 어울린다고 해요. 굉장히 잘 녹는 특성을 지닌 에멘탈 치즈는 퐁뒤, 피자, 그릴에 굽는 샌드위치, 그라탕 같은 오븐 요리에 자주 활용되구요. 얇게 잘라서 샐러드에 넣거나 치즈 플래터에 담기도 해요. 냉장고에서 꺼내 10분 정도 실온에 두며 먹으면 질기지 않고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7.체더치즈

체더치즈

 

체더치즈는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치즈 가운데 하나인 치즈인데요. 시작은 영국이지만 현재는 미국과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등 여러 나라에서도 이 치즈를 생산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생산되는 치즈의 90%가 체더와 비슷한 치즈라고 해요.

 

셀러리와 함께 먹으면 좋아요. 쉽게 녹아 요리에도 많이 사용되는데 식후 디저트 와인과 함께하기에도 매우 좋은 치즈에요. 보관일은 1~5℃에서 3일 보관하세요 치즈를 반드시 랩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치즈는 쉽게 상하기 쉬우므로 소량씩 구입하여 사용하고, 남은 것은 밀봉하여 냉동 보관하세요.

마무리

치즈 라벨을 보면 반드시 우유의 살균 여부와 어느 동물의 젖을 사용했는지를 표시하는데요.

 

소: Cow(영어), Vache(프랑스어), Vacca 또는 Mucca(이탈리아어), Vaca(스페인어)

양: Sheep(영어), Brebis(프랑스어), Pecora(이탈리아어), Oveja(스페인어)

염소: Goat(영어), Chevre(프랑스어), Capra(이탈리아어), Cabra(스페인어)

물소: Buffalo(영어), Buffle(프랑스어), Bufala(이탈리아어), Bufalo(스페인어)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어떤 동물의 젖으로 만든 것인지 알고 먹어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