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Living

올바른 조리도구 사용법

반응형

조리도구 올바르게 사용 하고 계시나요? 생각 없이 사용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조리도구, 잘못 사용하면 건강과 위생에도 안 좋아요. 주방에서 자주 사용하는 조리도구의 잘못된 사용방법 알아두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어요. 조리도구 올바른 사용법 알아볼까요?


올바른 조리도구 사용법


조리도구 사용법

조리도구 올바르게 사용하기

알루미늄 냄비

알루미늄 냄비


알루미늄 냄비는 산 성분과 반응을 하게 되면 부식이 되고, 알루미늄 성분이 우러나 건강에도 안 좋아요. 알루미늄 냄비는 산 성분의 토마토, 양배추, 간장, 된장 등을 넣고 끓이면 안 되어요.

플라스틱 용기

플라스틱 용기


음식물을 보관하는데, 자주 사용하는 플라스틱 용기는 솔이나 거친 수세미 등으로 세척을 하면 흠집이 생겨서 그사이에 미생물이 번식할 수 있어요. 씻을 때 조심해야 하고요, 흠집이 많이 생긴 플라스틱 용기는 교체해 주는 것이 위생상 좋아요. 플라스틱보다는 유리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나무그릇, 주걱

나무그릇, 주걱


나무 그릇이나 주걱은 음식물 찌꺼기가 쉽게 달라붙어 세제가 잘 씻기지 않아 남아있을 수 있어요. 세척 시에는 물어 충분히 불린 다음 세척하는것이 좋아요. 색이 검게 변했다면 역시 교체하는 것이 좋아요.

플라스틱 전기 주전자

플라스틱 전기 주전자


플라스틱 전기 주전자 많이들 사용하시죠? 끓인 물을 그대로 담아두면 도금된 주전자에서 니켈이 녹아 나올 수 있다고 해요. 한번 끓인 물은 사용하고 남아도 버려야 해요. 플라스틱 주전자보다는 스테인리스 주전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비닐 랩

비닐 랩


음식물 보관할 때 랩은 필수품처럼 사용하는데요. 랩을 싼 채 음식물을 가열하면 환경호르몬이 검출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전자렌지에 음식을 데울 때 랩은 꼭 제거하세요. 뜨거운 음식을 보관할 때는 식힌 다음 랩으로 싸서 보관하세요.

불소 코팅된 프라이팬

불소 코팅된 프라이팬


프라이팬에 흠집이 나거나 코팅이 벗겨지면 중금속이 용출되어 빈 프라이팬을 가열하면 유해가스나 유해 입자가 나올 수 있다고 해요. 사용할 때는 나무주걱이나 실리콘 주걱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빈 프라이팬을 오래 가열하는 것은 안 좋으니 하지 마세요.

고무대야

고무대야


김장할 때 고무대야 많이 사용하는데요. 고무대야는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서 만드는 경우가 많아서 납, 카드뮴등 중금속이 나올 수 있다고 하니 될 수 있는 대로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아요.

빨간 양파망

빨간 양파망


육수 낼 때 양파망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양파망은 합성수지로 만든 일회용품으로 물에 넣고 끓이면 화학첨가물이 육수에 녹아 인체에 해롭다고 해요. 육수 낼 때 양파망 사용은 하지 마세요.

플라스틱 국자

플라스틱 국자


플라스틱으로 만든 국자로 뜨거운 국이나 찌개를 뜨면 안 되어요. 플라스틱 국자는 화학 재료로 만들어져서 조리 시 열에 의해 재질이 변해 환경호르몬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마무리

조리도구를 고를 때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고 용도에 맞게 사용해서 건강을 지켜야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