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Living

가스요금 절약 수도꼭지 방향부터 바꾸면 된다

반응형

가스요금 절약 하려면 수도꼭지부터 냉수로 돌려야 해요. 수도꼭지 방향이 가스비와 무슨 상관이 있냐고 생각하는 분들 계실 거에요. 매번 겨울마다 가스비가 인상된다는 소식 들으셨죠? 전기세 폭탄을 피해 무더운 여름을 겨우겨우 버티었는데 이제는 가스비 폭탄을 걱정해야 하네요. 이번 겨울 가스요금 절약을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야 겠어요.


가스요금 절약 수도꼭지 방향부터 바꾸면 된다


가스요금 절약방법 5가지

수도꼭지 방향 냉수로 하기

수도꼭지 방향 냉수로 하기


겨울철에는 매일 온수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온수를 사용하고 난 후 수도 레버가 온수 쪽으로 돌아가 있는 상태에서 끄는 경우가 많아요. 보일러는 수도꼭지 레버의 온수와 냉수의 중간지점부터 센서가 작동을 시작한다고 해요. 물을 틀지 않더라도 보일러가 위치에 따라 온도를 파악하기 때문에 작동을 한다고 해요. 온수 온도 약 60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보일러가 예비 온수를 준비하기 위해서 수시로 가동이 된다고 해요. 화장실이나 부엌 개수대의 수도꼭지 레버를 사용 후 꼭 찬물 쪽으로 돌려주세요. 온수를 향하고 있으면 나도 모르는 사이 물을 데우기 위해 보일러가 가동되기 때문에 가스비가 그만큼 많이 나오게 되어요. 수도꼭지 냉수 방향으로 끄기 꼭 기억하세요.

가스레인지 올바르게 사용하기

가스레인지 올바르게 사용하기


가스요금은 부엌과도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요.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때, 불꽃이 냄비나 프라이팬의 옆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가스레인지 화력 조절을 해서 조리도구 밖으로 불꽃이 나가지 않게 맞춰주면 가스비를 줄일 수 있다고 해요. 가스레인지 불꽃보다 작은 냄비를 사용하면 옆으로 새어나가는 열에너지가 낭비되어 그만큼 가스도 낭비가 된다고 해요. 냄비는 불꽃보다 크고 넓고 열전도율이 좋은 것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단열캡 부착, 암막 커튼 활용

단열캡 부착, 암막 커튼 활용


유리창, 창틈으로 기껏 올려놓은 집안의 열기가 빠지면 실내 온도는 급격히 내려가고 그만큼 더 난방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스를 낭비하게 되어요. 빠져나가는 온기를 잡아주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이미 대부분 알고 있는 뽁뽁이를 유리창에 붙여 주는 것인데요. 저렴한 비용으로 창 단열에는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어요. 또한, 창마다 암막 커튼을 사용하면 열 손실을 한 번 더 막아준다고 해요. 암막 커튼은 햇빛 차단 및 열 손실방지에 효과적인데요. 커튼이 없는 빈 창문과 암막 커튼을 설치한 창문은 실내온도 차이를 최고 9도가량 차이가 날 정도로 달라진다고 해요. 따뜻한 온기가 창을 통해 나가지 않도록 에어캡과 동시에 암막 커튼을 설치하면 더욱 좋아요. 에어캡과 암막 커튼 기억하세요.

외출 시 난방 끄기 vs 외출 모드

외출 시 난방 끄기 vs 외출 모드


겨울철 외출 시에 가장 고민되는 문제인데요. 보일러를 외출 모드로 할 것인지 전원을 끄고 나갈 것인지 고민스러워요. 어느 것이 더 가스비 절약에 좋을까요? 집안의 난방은 보일러로 물을 데워 더운물을 순환시켜 온도를 높이는 방식이에요. 보일러를 완전히 끄면 물이 식어버려서 다시 켰을 때 순간적으로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게 된다고 해요. 6시간 이내로 외출할 때는 보일러를 끄지 말고 외출 모드로 해두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되어요. 만약 오랫동안 집을 비운다면 꺼놓는 것이 좋은데요. 외출 모드가 없다면 실내온도를 16도로 맞추어 두면 되어요. 하지만 한겨울 심한 추위에는 보일러가 동파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외출을 하더라도 외출 모드로 해두는 것이 동파를 막아주어요.

보일러 온도 올리는 방법

보일러 온도 올리는 방법


보일러를 켜고 집안이 따뜻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때 대부분 온도를 더 높이게 되는데요. 보일러를 가동할 때 설정 온도를 한 번에 높이는 것과 서서히 1도씩 올리는 방법 중에 어떤 것이 가스비 절약에 도움이 될까요? 작은 평수의 집이라면 처음부터 원하는 온도로 설정을 하는 것이 좋고, 큰 평수의 집이라면 1도씩 서서히 올리는 것이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방이 많고 사용하지 않는 방들이 있는 경우에는 난방 밸브를 잠가 사용하지 않는 방에 불필요한 난방이 되지 않게 해주는 것 잊지 마세요. 그리고 집안 바닥에 얇은 이불이나 카펫을 깔아 아래로 빠져나가는 온기를 지키는 것이 난방비 절약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요즘은 아파트 생활이 많다 보니까 실내에서 겨울에도 얇게 입고 지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내에서 내복을 챙겨입으면 체감온도가 3도 정도 상승하여 난방 에너지 사용량의 20%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해요. 요즘은 난방 텐트도 유행이니 한번 사용해 보는 것도 절약에 도움이 되겠죠?

마무리

이렇게 몇 가지의 방법을 생활 속에 습관화하면 가스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되어요. 누구나 한 번쯤은 다 들어본 내용이지만 잊고 지내는 경우가 많으니 한 번 더 기억하고 실천해서 난방비 폭탄 피하면서 따듯한 겨울 보내자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