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Living

셀프로 찍어보는 증명사진, 여권사진 사이즈

반응형

증명사진 여권사진 사이즈 알아보기

증명사진, 여권 사진 사이즈 때문에 헷갈려서 관공서에 두 번 발걸음 한적 많으시죠? 살다 보면 원서, 혹은 자격증, 운전면허, 주민등록증 같은 곳에 사진을 사용할 일이 있어요. 흔히 증명사진이라고 말하는 사진들인데요. 대부분 사진관에서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증명사진 사이즈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있는 분들이 드물어요. 서류와 용도별로 각각 다른 사이즈의 사진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요. 반명함판, 증명사진, 명함사진, 여권 사진 이름도 제각각이라 더 헷갈리는데요. 헷갈리기 쉬운 증명사진의 사이즈에 대해서 알아두면 필요할 때 도움이 될 거에요. 증명사진, 여권 사진 사이즈 알아볼까요?


증명사진 여권사진 사이즈


여권사진, 증명사진

여권사진, 증명사진

얼마 전까지만 해도 증명사진은 무조건 동내 사진관에 가서 촬영을 하는 것이 당연했는데요. 요즘은 집에서 직접 촬영해 포토샵으로 보정해서 인터넷으로 출력하는 분들도 많아졌어요. 디지털카메라의 보급과 더불어 스마트폰 카메라의 기술 발전이 가져다준 변화에요. 급하게 여권 사진이나 증명사진이 필요할 때 집에서 찍어 포토샵으로 사진 사이즈를 편집할 때 꼭 필요한 증명사진 사이즈 알아두세요.

증명사진

증명사진


우리가 흔히 말하는 증명사진반명함판 사진이에요. 예전에는 증명사진이라고 해서 2.5cm x 3cm 사이즈의 사진을 많이 썼지만, 요즘은 반명함판 크기의 사진이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반명함판 사진의 크기는 3x4cm 이구요. 이력서 사진, 주민등록증 사진, 운전면허증 사진, 학생증, 자격증 등등 여러 곳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진사이즈에요. 요즘 흔히 증명사진이라고 하면 반명함판 사진을 말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되어요.


증명사진(구)     : 2.5cm x 3cm (가로 X 세로)

반명함(현 증명)  :   3cm x 4cm (가로 X 세로)

여권 사진

여권 사진

다음은 여권 사진인데요. 여권 사진 사이즈는 3.5cm X 4.5cm이에요. 일반 증명사진보다는 사이즈가 커요. 여권 사진은 규정이 까다로운 사진이에요. 그래서 집에서 직접 촬영해 출력해서 갔다가 거부당하는 경우도 발생해요. 그래도 직접 찍어보겠다는 분들을 위해 여권 사진을 촬영할 때 지켜야 하는 규정을 알아볼게요.

여권 사진 규정

여권 사진 규정은 얼굴이 사진 크기 : 3.5cm(가로) x 4.5cm(세로) 머리 길이(정수리부터 턱까지): 3.2~3.6cm(세로)를 차지해야 해요. 사진 안에서 얼굴의 크기가 커야 한다는 말이죠. 배경은 흰색이구요. 의상은 배경색과 분리되는 색상으로 입어야 해요. 배경이 흰색이니 흰색 옷은 피해야해요.  안경을 쓰신 분들은 안경 벗고 촬영을 하셔야 하구요. 여권사진은 귀와 눈썹이 보이는 정면 사진으로 찍어야 해요. 측면사진은 안돼요. 머리는 깔끔하게 정리하고, 머리카락이 긴 여성분들이라면 단정하게 묶고 찍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여권 사진에서는 액세서리나 모자도 일제 착용이 불가해요. 귀걸이, 피어싱도 빼고 촬영해야 해요. 주의하세요!!!

비자 사진은 미국 등지에 장기체류 시 필요한 비자 발급에 쓰이는 사진인데요. 여권 사진과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규정이 있어요. 가로와 세로의 길이가 같은 5cmX5cm 규격으로 흰색배경에서 촬영해 야해요.

여권 사진의 정확한 규정은  외교부 사진 규정안내를 참고하세요.


여권사진    :  3.5cm X 4.5cm (가로 X 세로)

비자사진    :    5cm X   5cm (가로 X 세로)

마무리

사진 사이즈를 잘 메모해 두었다가 필요한 경우에 요구하는 사진 사이즈대로 편집 인화해서 사용하세요. 여권 사진 같은 경우는 규정이 까다로워서 직접 촬영하는 것보다는 전문적인 사진관에서 촬영하는 것을 추천해요. 간혹 여권 사진 규정을 지키지 않아서 새로 찍어야 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거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