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Education

검찰사무직 공무원 시험준비 하는법

반응형

검찰사무직 공무원 시험준비 하는분들이 늘어나고 있다는데요. 대졸자의 취업이 점점 힘들어지고 있는 요즘 많은 사람이 공무원이 되려고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어요. 대학 들어가면서부터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인기도 인기겠지만, 경쟁률 또한 엄청난데요. 옛날과 다르게 공무원이란 직업이 선망의 직업, 인생의 목표가 돼버렸다는 것이 좋은 일인지는 모르겠어요. 하지만 평생직장으로는 최고의 직장인 공무원, 그중에서도 인기가 아주 많다는 검찰직 공무원 시험준비 하려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경찰직 공무원은 많이들 들어보았을 텐데 검찰직 공무원은 많이 알려지지는 않은 것 같아요. 검찰직 공무원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볼까 해요.


검찰사무직 공무원 시험준비


검찰사무직 공무원 이란?

검찰직 공무원

검찰직 공무원은 검찰청이나 법무부에서 범죄사건을 접수하여 처리하는 일을 수행하는 일을 하게 되고, 검사가 하는 범죄수사와 검찰사무를 보조해주는 일을 하는 공무원이에요. 검찰직 공무원은 매년 157명을 선발하고 있고, 저소득층에서는 3명을 선발하고 있어요.


9급 검찰직 공무원은 검찰의 사회적 지위와 함께 독립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하다는 점과 승진이 빠르고 전직과 퇴직 후 진로가 보장되는 등 전망이 좋은 점도 있고, 검찰직 공무원이 다른 9급 공무원 보다 선호되는 이유 중 하나는 모집인원이 월등히 많아서이기도 해요.


이직률이 상당히 낮고, 사회적 지위를 인정받고 있는 대표적인 공무원 중 하나에요. 검찰직 공무원은 다른 공무원과 비교하면 수사비나 출장비 등 각종 수당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더 많은 연봉을 받게 되는 점도 장점이에요. 그리고 정년퇴직 후에도 법과 관련된 일을 계속할 수 있어서 많은 분이 선호하는 공무원인 이유겠지요.


검찰직 공무원이 하는 일은 검사의 명을 받은 수사에 관한 사무, 형사기록의 작성과 보존에 관한 사무, 국가를 당사자, 참고인으로 하는 소송과 행정소송의 수행자로, 지정받은 검사의 소송업무를 보관하거나, 이에 관련된 이를 기록하는 일, 서류작성과 보존에 관한 사무 등이 있는데요.


검찰직 공무원의 전망은 무엇보다 검찰에서 일하고 있다는 것 때문에 사회적인 인식이 다른 직업보다는 상당히 높아요. 실제 근무환경과 복지후생이 좋고, 국가에 관련된 일을 하므로 자부심도 느낄 수 있어요. 검찰직 공무원은 보통 퇴직할때쯤에는 사무관(5급)까지 승진하지만, 능력에 따라서는 서기관이나 부이사관 등 그 이상으로 승진하는 경우도 있어서 최고의 직업이에요. 검찰직 공무원은 검찰주사 (6급)으로 퇴임하더라도 변호사나, 법무사 등에서 일을 할 수도 있다고 해요. 검찰 서기보(9급) 이상의 직에 15년 이상, 검찰주사고 (7급) 이상의 직에 7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으면 퇴직 후 법무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어요.

9급 검찰시험과목

9급 검찰시험과목



이렇듯 일에 대한 자부심과 좋은 대우를 받으며 일을 할 수 있는 검찰직 공무원이 되려면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요. 시험 과목을 알아야 시험을 준비할 수 있겠죠?

시험은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나뉘게 되며 필수 3과목과 선택 6과목 중 2과목을 선택하여 시험을 치르게 되어요.


- 필수과목 : 국어, 영어, 한국사- 선택과목 : 수학, 사회, 화학, 형법, 형사소송법, 행정학 개론7급 검찰시험과목- 시험과목 : 국어, 한국사, 영어, 형법, 형사소송법, 행정법, 헌법

필수 시험과목은 대부분 만점을 목표로 하므로 중요한 것은 선택과목이에요. 자신에게 유리하고 적합한 시험과목을 선택해서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공무원 시험에서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가산점이라고도 할 수가 있는데요. 남들보다 가산점을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은 시험에 있어서 큰 이점이니까요.

어떠한 자격증들이 가산점이 있는지, 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9급 검찰직 가산점


- 1% 가산점 자격증:

정보처리산업기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정보관리기술사,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청보처리기사, 잔자계산기 조직 응용기사


- 0.5% 가산점 자격증: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워드프로세서, 정보처리기능사, 컴퓨터 활용능력 2급

검찰직 공무원 연봉

검찰직 공무원 연봉



검찰직 공무원이 되면 연봉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시죠? 검찰직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9급 공무원이 되어 1호봉부터 시작하게 되는데요. 9급 공무원의 1호봉의 초봉은 82만100원~ 111만 9400원 정도이고, 수당, 보너스를 포함해 받는다면, 한 달 월급이 130~150만원 정도 된다고 해요. 연봉으로 치자면 상여금까지 포함하여 1900~2200만원 정도인데요. 연봉이 너무 적어 보인다구요? 공무원이라는 직업의 안정성과 퇴직 후 법무사 자격증 취득 등을 고려한다면 괜찮은 직업이에요.

마무리

9급 검찰직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거나, 시작하려는 분들 공부하는데 힘들고 어렵죠? 힘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