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Education

학점은행제 학위취득방법

반응형

학점은행제 학위취득 제도는 개인의 사정으로 인해 고등학교만 졸업하고 취업에 뛰어든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기회를 주고 있어요. 대학을 다니다가 중간에 퇴학한 사람, 저마다의 사정이 있어서 고졸자로 살아갈 수 있지만 사회에서 고졸자가 대졸자가 받는 대우에 비해 열악한것은 어쩔 수 없어요. 그렇다고 다시 대학을 다니자니 일을 하고 있어서 시간과 비용을 감당하기도 힘들고 그렇다고 일을 포기하고 대학을 갈 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공부를 더해서 대학교 졸업자격을 얻고 싶은데 여건도 안되고 그래도 꼭 대졸자격은 필요하고 답답하죠?


학점은행제 학위취득 제도

학점은행제 학위취득

학점은행제란?

학점은행제란



편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편입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긴 기간을 보내자니 답답하고 이럴때에도 아주 좋은 제도가 있어요. 이럴때 잘 활용하면 좋은 제도가 학점은행제인데요. 학점은행제란 국가에서 운영하는 학점인정제도에요. 학점을 차곡차곡 모아서 전문학사학위나 학사학위를 취득하게 해주는 제도에요. 전문학사학위(2년제졸업장)은 80학점, 학사학위(4년제졸업장)는 140학점을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주는 제도에요. 학점은행제학사학위는 학사자격인증 뿐만아니라 평생교육진흥원장의 명의로 졸업장도 받고 이력서에도 적을 수 있어요.


학점은행제는「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법률 제 11690호)에 의거하여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 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고등학교 졸업자나 동등이상의 학력을 가진사람들은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면 대학원 진학을 위한 학위취득, 사회복지사나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경우, 중도에 포기한 학업을 마치기 위한경우, 자격증을 학점으로 인정받기를 원하는경우등에 활용하면 좋아요.


학점은행제 편입의 장점을 알아볼까요?

과연 어떤 장점들이 있길래 많은분들이 준비하는지 궁금해요. 등록금 절약, 준비기간 절약이라는 큰 장점과 함께 성적도 잘 나오는편이에요. 기간 또한 고졸자가 4년학사학위 취득하는데도 최소1년6개월도 가능해요. 고졸자가 전문대졸업장을 취득하는데도 최소1년이면도 가능해요.

학점 은행제 학점 이수방법

학점 은행제 학점 이수방법



학점 은행제의 학점 이수방법을 알아볼까요? 


첫번째로 학점인정자격증 이라고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점으로 대처가 가능한 자격증들이 있어요.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서 학점이 생기고 그만큼 기간이 줄어들게 되어요.

자격 학점인정 기준이란「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제7조제2항제4호에 의거하여 국가자격과 국가의 공인을 받은 민간자격 중 대학의 학점과 동등하게 인정될 수 있는 수준을 지닌 자격에 대하여 학점을 인정해 주기 위한 기준을 의미합니다.


두번째로 대학교,평생교육시설, 사이버대학 등에서 수업을 이수해서 학점을 모을 수 있어요.

시간제등록이란, 「고등교육법」 제36조제1항 및 「평생교육법」 제21조 또는 제22조에 따라, 대학(산업대학, 전문대학 및 원격대학 포함) 혹은 평생교육시설에서 입학생 외 일반인이 당해 대학의 수업을 이수할 수 있는 제도로서,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에서 개설하는 평가인정 학습과목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수방법

[1] 각 대학(산업대학, 전문대학 및 사이버대학 포함) 및 평생교육시설 홈페이지 혹은 입학관리처를 통해 시간제등록의 실시여부, 개설과목, 수강료 등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시간제등록 관련 사항은 해당 대학 학칙 및 방침에 따라 결정ㆍ시행되므로, 해당 대학으로 직접 문의하여야 함.


세번째로 대학자퇴생 이나 전문대졸업자 라면 자퇴전 이수한 학점을 사용가능해요. 전공이 다르셔도 상관없구요. 성적증명서만 준비한다면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어요. 학점인정대상학교(전적대학)는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 등으로, 학점인정대상학교 중퇴 혹은 졸업 시, 학점은행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요.


학점인정의 기준

성적이 60점 또는 D-이상인 학습과목만 인정

전문대학은 제적 혹은 졸업 시 최대 80학점(수업연한이 3년인 경우 최대 120학점)까지 인정

※ 최대 인정학점을 초과하여 이수한 경우, 학습자가 선택하여 학습과목 제외 혹은 절사가능

(예 : 2년제 전문학사학위과정에서 81학점을 이수한 경우, 1학점에 해당하는 학습과목이 없을 경우 2학점 또는 3학점 학습과목을 1학점 절사하여 80학점 인정 가능함.)

4년제 대학의 경우 제적 시 최대 140학점까지 인정. 단, 중퇴한 학점에 한하여 인정되고, 졸업한 4년제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은 인정되지 않음.


네번째로 독학사시험 이란것이 있어요. 이 시험을 합격하여 과목당 학점을 획득함으로서 학위를 받을 수 있어요. 독학학위제는 독학자에게 학사학위취득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국가가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학위를 수여해 대학에서 취득한 학위와 동등한 대우를 받는 제도입니다. 독학학위제는「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본부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학사학위를 빠른시간에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는 학점은행제 정말 장점이 많은 제도에요. 각자의 사정에 맞게 잘활용해서 학사학위 취득의 목표를 달성하기를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