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Health

머릿니 없애는 방법, 서캐 제거법

반응형

머릿니 없애는 방법 알고 계시나요? 잊힐만하면 나타나는 초등학교 학생들과 유치원 원생들의 머릿니 발견 소식, 사라진 줄만 알았던 머릿니가 생명력 질기게 아이들의 머리를 괴롭히고 있어요. 아이들이 많이 모여있는 초등학교나 유치원에서 서로 옮는 것이라 청결하지 않아서 생긴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아무리 청결하게 생활하는 아이라도 다른 아이들에게서 옮겨질 수 있다는 거예요. 서캐 제거법 알아볼까요?

머릿니  없애는 방법


머릿니

머릿니는 머리카락에 살며, 머리의 피부로부터 피를 빨아먹는 몸길이 약 2.5~3mm인 고약한 녀석이에요. 배는 매우 크고 머리카락과 옷의 섬유를 잡기 위해 날카로운 발톱이 달린 다리가 있으며 머리는 배보다 약간 작아요. 날개는 없지만, 피부를 뚫고 피를 빨기 위해서 날카로운 입이 있어요. 머릿니의 암컷은 서캐라고 불리는 알을 머리카락에 낳는데요. 알은 일주일 정도 지나면 부화하고 애벌레로서 약 20일을 지낸 다음에 성충이 되는데 한 달가량 살며 300개 정도의 알을 낳는다고 해요. 물렸을 때 심각한 질병을 옮기기도 한다는데요. 발진티푸스, 참호 열, 재귀열이라고 해요.

머릿니 없애는법

머릿니 없애는법



어느 날 갑자기 우리 아이 머리에서 스멀스멀 기어 다니는 머릿니를 발견했다고 해서 페닉에 빠지지 마세요. 머릿니는 절대로 스스로 치료되지 않아요. 의사에게 자녀를 데리고 가서 진단을 받고 아이가 다니는 유치원이나 학교에도 알려야 해요. 가족 모두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해야 해요. 머릿니는 전염성이 강하니까요.


지난 48시간 동안 착용한 의류는 뜨거운 물로 빨래하고 봉제 장난감 등은 20분 동안 스팀으로 소독해야 해요. 머릿니가 붙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민간요법으로 치료하는 분들도 있는데 민간요법보단 병원에 가서 처방받고 치료하는 게 제일 좋아요. 그리고 참빗으로 머리에 달라 붙어있는 서캐를 떼어내야 해요. 초등학교나 유치원에서 머릿니가 완전히 낫기 전까지는 다른 아이들과 머리가 서로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해요. 

마무리

요즘은 좋은 약들이 많아서 금방 치료가 되니까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