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Health

진공청소기 미세먼지 방출량 등급 확인법

진공청소기 미세먼지 의 주범이라는 사실 모르고 있었어요. 진공청소기를 구매할 때 흡입력과 소음은 신경을 쓰지만, 미세먼지 방출량에 대해서는 모르고 넘어갔었는데요. 진공청소기를 잘못 구매하면 청소하면서 오히려 집안에 미세먼지를 뿌리고 다닐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랐어요. 가성비를 따질 줄만 알았지 건강에 대해서는 무지했던 제가 부끄럽네요. 진공청소기 미세먼지 방출량 등급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야 겠어요.

진공청소기 미세먼지 방출량 등급 확인법

진공청소기 미세먼지 주범?

미세먼지란 무엇인가?

미세먼지란 무엇인가?

요즘 우리는 하루도 빠짐없이 미세먼지로 인해 고생하고 있는데요. 온갖 유해 물질로 가득한 중국발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 질환뿐 아니라 심혈관 질환, 피부 질환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어요. 황사보다 더 무서운 미세먼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로,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하게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며,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는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라고 해요. 미세먼지는 입자 지름이 10㎛ 이하면 미세먼지(-10)’라 하고, 2.5㎛ 이하면 ‘초미세먼지(-2.5)’라고 불러요. 이런 미세먼지가 왜 위험한 것일까요? 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는 먼지 입자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아 들이마셨을 경우 기도에서 걸러지지 못하고 허파꽈리 깊숙이 침투하기 때문인데요. 황사와 달리 납, 카드뮴 등 중금속과 각종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요.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들어와 쌓이게 되면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혈액과 폐의 염증 반응, 심장 질환과 호흡기 질환 등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고 해요. 특히 눈병과 알레르기를 악화시키고 피부에 쉽게 달라붙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나 뾰루지를 유발하는 등 각종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된다고 해요.

진공청소기 사용할 때 실내 미세먼지 관리법

실내 미세먼지 관리법

겨울철 실내에서는 환기를 자주 해야 하는데요. 실외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환기가 오히려 나쁜 영향을 주어요. 외부 미세먼지가 실내로 들어올 수 있으므로 조심해 야해요. 그렇다고 창문을 계속 닫고 있을 수는 없어요. 환기하지 않으면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더 높아질 수 있으므로 창문을 잠깐 열어 환기를 한 뒤 공기청정기와 에어워셔 등을 통해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정화하는 것이 좋은데요. 미세먼지가 많은 날이라고 집 안 청소를 하지 않을 수 없잖아요? 이럴 때는 집 안을 청소할 때도 주의가 필요해요. 먼저 진공청소기를 사용하기보다는 바닥에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물걸레 청소를 하는 것이 좋아요. 가전제품이나 가구에 쌓인 먼지도 걸레질로 먼지를 제거하는 것 잊지 마세요. 바닥 청소를 할 때 그냥 물걸레질하는 것보다 먼저 물을 뿌리는 것이 좋아요. 분무기로 적당량의 물을 뿌리면 미세먼지가 물방울에 흡착되면서 제거되기 때문에 분무기로 물을 먼저 뿌린 뒤 물걸레로 닦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물걸레질만으로는 성에 차지 않는다는 분들은 청소기를 사용해도 되어요. 하지만 청소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완벽한 밀폐 시스템으로 미세먼지 방출량 0.00%를 구현한 인증기관 테스트를 거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침대, 소파, 카펫 등은 미세먼지가 쌓이기 쉽지만 세탁하기가 힘들 경우에는 침구 전용 청소기를 이용하면 집먼지진드기를 제거해 주세요.

진공청소기 미세먼지 등급효율 확인하세요.

미세먼지 등급효율 확인

미세먼지가 적게 발생하는 청소기는 어떻게 확인할까요? 미세먼지 적게 나오는 청소기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청소기에 보면 에너지효율등급 스티커가 붙어 있는데요. 이곳을 보면 미세먼지 방출량도 같이 표시되어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2010년 이후 발매된 청소기 제품들은 에너지소비효율 등급표에 미세먼지 방출량을 의무 표기하고 있어요. 청소기를 보면 에너지 등급 효율 라벨이 붙어있는데요. 등급표 하단에 보면 미세먼지 방출량이 표기되어 있어요. (2010년 이전 제품들은 확인할 수 없다고 하네요) 표시된 방출량이 적을수록 성능이 우수한 것이며 총 5등급으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요. 최대한 1등급에 가까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집안의 미세먼지 생성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에요.

1등급 0.01이하 , 2등급 0.05이하 , 3등급 0.10이하 , 4등급 0.20이하 , 5등급 0.20초과

에너지효율등급 스티커

진공청소기를 사용해서 집안의 먼지를 제거한다고 열심히 청소하지만, 청소기의 원리상 실제로는 큰 먼지만 빨아들이고 청소기마다 흡입된 공기가 기기를 통해서 배출될 때 밀폐시스템이 불완전하면 미세먼지가 다시 공기 중으로 나오게 되어요. 그러므로 진공청소기를 사실 때는 청소기에 붙어있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를 확인해서 미세먼지 배출량이 적은 청소기를 구입해야 해요. 청소하면서 집 안 구석구석 미세먼지를 오히려 뿌리고 다니는 일이 없어야겠죠?

미세먼지 농도 체크방법

미세먼지 농도 체크방법

아침에 일어나면 습관적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해보세요. 농도가 81을 넘으면 노약자와 어린이는 장시간 외출을 자제해야 한다고 해요. 미세먼지의 폐해로부터 나와 내 가족의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날에는 가능한 한 바깥 활동을 줄이고 피하는 것이 최선이에요. 미세먼지 농도 확인하는 법 어렵지 않아요.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에어코리아 기상청 예보를 보면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마무리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면서 미세먼지 문제를 모르는 분들 많이 계실 거에요. 이제라도 집에 있는 진공청소기의 미세먼지 배출량 확인해서 가족의 건강을 지켜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