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Food

신선한 달걀 고르는법 5가지

신선한 달걀 고르는법 알아 두어야 달걀 제대로 구매할 수 있어요. 조류인플루엔자(AI), 살충제 파동으로 가격도 그렇지만 신선한 달걀을 골라 먹기도 힘들어져 버린 달걀, 축산물 표시기준 개정으로 산란계 농가는 내년 2월23일부터 닭이 알을 낳은 날짜를 난각에 의무적으로 표기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달걀 구매할 때 신선한 달걀만 고르는 방법 알아두어야겠죠?


신선한 달걀 고르는법 5가지


신선한 달걀 고르는방법

1. 흔들어보기

흔들어보기


달걀을 들어 가볍게 흔들었을 때 출렁임이 거의 없이 묵직한 느낌이 든다면, 신선한 달걀이에요. 흔들었을 때 가볍게 출렁이는 느낌이 든다면 신선하지 못한, 오래된 달걀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상한 달걀은 물처럼 풀어진 노른자가 흔들리면서 섞이는 느낌이 들어요. 달걀을 오래 보관하면 달걀의 미세한 구멍들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해요.

2. 물에 담가보기

물에 담가보기


달걀을 물에 담가보면 신선한 달걀인지 알 수 있는데요. 물속에 넣었을 때 옆으로 누워 가라앉는 것이 신선한 달걀이에요. 물에 떠오르거나 곤두서면 상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냉장고에 넣어두었던 달걀은 신선도를 알아보기가 어려우므로 실온에 보관한 달걀로 시험해야 알 수 있어요.

3. 노른자

노른자


깨뜨려 보았을 때 달걀이 넓게 퍼지거나 노른자가 쉽게 터지는 것은 좋지 않은 달걀이에요. 신선한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가 모두 볼록하며 탄력이 있어요.

4. 투명도

투명도


햇빛에 비쳐 보았을 때 살짝 투명한 느낌이 나는 것이 좋은 달걀이에요.

5. 껍데기

껍데기


달걀은 표면이 까칠까칠한 것이 신선하다고 해요. 껍데기 표면이 매끄러우면 오래된 것이라고 하네요. 이물질이 묻은 달걀은 농장에서 갓 공수해 신선하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요즘 달걀은 농장에서 청결히 관리하기에 표면이 깨끗하다고 하네요. 이물질이 묻어있는 달걀은 유통과정을 의심해 보아야 해요.

마무리

한때는 주머니 가벼울 때 최고의 영양식이 달걀이었는데 요즘은 믿고 먹기 힘들어요. 어쩌다가 이렇게 되었는지 답답하네요. 달걀 구매할 때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활용해서 구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