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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에 유익한 정보/Health

베개건강법, 베개 하나로 숙면과 자세교정까지

베개 건강법 알면 건강해진다 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거나 목과 어깨가 아프다면 잘못된 베개를 사용하고 있다는 증거에요. 베게 하나만 바꿔도 숙면과 자세교정까지 가능해요. 하루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수면시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베개예요. 숙면과 건강까지 책임지는 베개는 요즘 기술과 과학까지 동원해서 인체구조에 딱 맞게 만들어져 나오는데요. 우리가 평소 잘 알지 못했던 베개의 올바른 사용법 알아볼까요?


베개건강법, 베개 하나로 숙면과 자세교정까지


베개 건강법, 건강한 수면을 위한 선택

좋은 베개의 조건

좋은 베개의 조건


1. 알맞은 높이

베개의 적당한 높이는 바로 누웠을 때와 옆으로 누웠을 때 모두 목의 각도가 적정 수준을 이루어지는 것이 좋아요. 바로 누웠을 때의 목의 각도는 15도 전후가 이상적이라고 해요. 똑바로 누워 자는 사람은 6~8㎝, 옆으로 누워 자는 사람은 10~15㎝ 정도의 베개 높이가 좋다고 해요.=

 

2. 단단하고 평평한 구조

바로 누웠을 때, 옆으로 누웠을 때 편안한 높이의 베개라고 해도 수면 자세를 바꾸는 데 어려움을 느끼면 좋은 베개는 아니에요. 베개를 베고 누웠을 때 머리가 베개를 파고들지 않을 정도의 단단함과 평평한 것이 좋다고 해요.

베개가 중요한 이유

베개가 중요한 이유


하루 3분의 1을 차지하는 수면 시간은 몸을 쉬어주는 시간이면서 생활 속에서 틀어져 있던 골격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시간이라고 해요. 베개는 수면의 질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요. 베개를 잘못 사용하면 목 근육 통증은 물론인데 손상, 각종 목 질환 등이 유발되고 심지어 목 디스크로 이어지기도 한다고 해요. 어깨 결림·목의 통증·요통, 손발 저림과 통증, 수면무호흡증후군 등의 증상이 있다면 베개를 점검해 보아야 해요.

베갯속 소재별 종류

베갯속 소재별 종류


솜 베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베갯속 재료인데요. 너무 푹신하기 때문에 경추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지 못하고, 통기성이 낮은 편이라 땀 많은 사람들에게는 불편하기도 해요. 솜베개를 고를 때는 적당하게 단단한 것으로 고르세요.

 

라텍스 베개

라텍스, 메모리폼 베개는 요즘 들어 기능성 베개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베개가 한쪽으로 쏠리지 않고, 충격 흡수, 탄성도 뛰어난 장점이 있는데요. 특히 천연 라텍스에는 집먼지진드기가 서식하지 못해 위생에 아주 좋아요.다만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커버를 사용해야 하고 베개 커버를 자주 세탁해 주어야 해요.

곡물 베개

곡물을 넣은 베개는 곡식 낱알 사이사이가 공기로 채워져 시원하므로 땀이 많은 사람에게 매우 좋아요.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아이에게도 좋다고 해요. 단, 곡물 등을 채운 베개는 땀으로 인해 벌레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주 햇빛에 일광소독을 해주어야 해요.

 

우모

거위털과 오리털이 대표적인데요. 거위털과 오리털은 보온성이 좋고 흡습성과 방습성이 뛰어나며 복원력과 통기성도 우수한 것이 장점이에요. 세탁은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것이 좋아요.

기능성 베개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은?

기능성 베개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은?


가장 바람직한 수면 자세는 누웠을 때 목뼈와 허리뼈의 만곡 상태가 자연스러워 긴장이 풀리는 상태, 바로 누웠을 때 경추가 완만한 C자 형을 이루고, 옆으로 누웠을 때는 경추와 척추가 일직선이 되는 베개를 선택해야 해요.

내게 맞는 올바른 베개를 사용하는지 체크하는법

- 베개가 도넛처럼 움푹 들어가 있다.

- 베개가 비뚤어져 있다.

- 베개를 베지 않고 있다.

- 베개의 낮은 부분을 베고 있다.

- 베개의 높은 부분을 베고 있다.

- 베개가 어깨 밑에 있다.

- 베개 밑에 손을 넣고 자고 있다.

 

자고 일어났을 때 위의 증상 중 하나라도 해당한다면 베개가 내 몸에 맞지 않는다는 증거이므로 베개를 바꾸는 것이 좋아요.

마무리

숙면과 자세 건강을 위해서 베개의 선택은 중요해요. 베개 하나 바꾸어서 건강해질 수 있다면 정말 좋겠죠? 아침에 자고 일어나 베개를 한번 체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