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Health

몸에 좋은 탄산수 효능 5가지

반응형

탄산수는 적당한 염류를 함유한 음료수에 탄산가스를 용해한 것으로 탄산가스가 함유된 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탄산수가 몸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해서 많이들 마시고 있어요. 탄산수 효능 때문에 일부러 찾아서 마시는 분들까지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몸에 좋은 탄산수 효능 5가지


탄산수 효능

1. 소화와 변비에 좋아요.

소화와 변비에 좋아요.


불규칙한 식습관과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많이 먹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그로 인한 소화불량으로 인해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탄산수에 포함된 이산화탄소가 입안의 점막을 자극하여 침이 발생하게 도와주며, 소화효소가 나오게 하여 장과 위가 원활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해주어 자연스럽게 소화를 돕는다네요.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더부룩한 속 불편함을 느끼실 때 탄산수를 마셔주면 효과적이에요. 그러나 증상에 따라 일시적일 수 있으니 지속된다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아요.

2. 피부 미용에 좋아요.

피부 미용에 좋아요.


탄산수로 세안을 하면 피부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혈액 순환을 돕고 노폐물 및 각질 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모공 깊이 있는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며 피지분비량을 조절해주어 모공을 조여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탄산수는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어 산소공급을 고르게 해주는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탄산수로 세안할 때에는 일반 물과 1:1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시면 된다고 해요. 하지만 민감한 피부의 경우에는 오히려 자극적일 수도 있으니 비율을 본인 피부 상태에 따라 조절하셔서 세안을 해야 해요.

3.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 효과


탄산수는 광천수 중에서도 철분이 많아 톡 쏘는 맛이 많이 나는데요. 미네랄이 풍부하며, 지하수 중에서도 광물 성분이나 가스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고, 이산화탄소도 함유되어 있어요.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 중에 하나인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좋은 물이라고 하네요.

탄산수는 체지방을 분해하는 성분들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탄산수를 섭취함으로써 포만감이나 배고픔을 덜 느끼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께 좋다고 하는데요. 식사 30분 전에 탄산수를 마시면 포만감으로 인해 평소 섭취하던 식사량보다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탄산음료는 당 함유량이 많아서 비만 위험이 있지만, 탄산수는 당 함유량이 거의 없으므로 비만 걱정을 덜할 수 있어요.

4. 요리할 때 탈취 효과

요리할 때 탈취 효과


집안에서 고기나 생선과 같은 음식을 조리할 때 냄새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요리할 때 탄산수를 이용하여 헹구어 준다면 비린내를 잡는 데 효과가 있어요.

또한 닭이나 돼지와 같은 육류의 핏물을 제거하는데에도 도움을 주어요. 밥을 지을 때 탄산수를 사용하면 일반 물을 사용할 때보다 윤기가 흐르고 밥이 차지게 잘 된다고 해요. 튀김 요리를 할 때 반죽에 탄산수를 같이 섞어 반죽하면 더욱 바삭바삭하게 튀길 수 있다고 해요.

5. 피로해소에 좋아요.

피로해소에 좋아요.


불규칙한 생활리듬과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음주 등으로 인해 피로를 달고 살아가는데요. 탄산수에는 피로를 유발하는 체내 피로물질인 유산을 중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피로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과일이나 채소 등을 첨가하기 쉬워 건강관리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피로를 해소해 주어요.

탄산수 부작용

하루 300mL 이상 마시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 질환을 일으키고 위산이 발생할 수 있어서 되도록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위장병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탄산수를 술에 섞어 마시면 오히려 간에 부담을 주고 숙취가 심해진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탄산수 종류

탄산수는 천연 탄산수와 인공탄산 수로 나누어지는데요. 생성 과정부터 건강에 미치는 영향까지 다르다는 주장이 있어요. 천연 탄산수는 장기간 화산 암반 퇴적층 사이를 통과하면서 다양한 미네랄을 흡수하고 마그마 층의 압력에 의해 생성된 천연 탄산과 혼합되면서 천연 탄산수로 생성되는 것을 말해요. 인공 탄산수는 정수과정을 거친 정제수에 인공탄산을 주입한 탄산수를 말해요.

- 스파클링 미네랄 워터

탄산과 미네랄이 들어있는 물로 약한 기포가 은은하게 올라오고 산성도는 약한 편. 대체로 천연수를 그대로 사용하는 편이에요.

- 셀처 워터

인공적으로 탄산을 넣은 물로 스파클링 미네랄 워터보다 기포가 더 크게 일어나는 게 특징이에요. 탄산을 제외한 다른 미네랄은 들어있지 않은 맹물이지만, 레몬과 라임 향 등을 첨가하기도 해요.

- 클럽 소다

셀처 워터처럼 인공적으로 탄산을 넣은 후, 추가적으로 탄산수소칼륨, 황산칼륨, 소금 등을 섞어 약간의 짠맛을 더한 물이에요.

마무리

아무리 효과가 좋다는 탄산수라고 하지만 아직까지 탄산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탄산의 효능을 너무 맹신 하는 것은 금물이에요. 적당량의 물이 몸에 좋듯이 적당량의 탄산수 섭취가 몸에 좋은 것이지 무작정 많이 섭취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는 점 명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