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Living

2015년 최저임금 얼마?

2015년 내년의 최저임금은 얼마일까요?

2014년 현재 최저임금은 5210원인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최저임금위원회는 지난 6월 27일 새벽 법정 시한을 넘기지 않고 최저임금 인상안을 의결했는데요.

근로자들에겐 정말이지 생활하는 데 있어서 마지노선 격인 최저임금, 아직도 최저임금이 지켜지지 않는 사업장이 있는 것도 사실이고, 특히 아르바이트하는 경우에 최저임금도 못 받고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어요.


2015년 최저임금 인상 폭은 작년과 비슷한 7.1%, 시간당 5,580원이며 이를 적용해, 한 달에 209시간 일한다고 가정할 때 올해보다 7만 7천 원 오른 116만 6천 원을 월급으로 받게 된다고 해요.


최저임금


최저임금제도란 무엇일까요? 네이버에 한 번 물어보았어요.


최저임금제도

국가가 근로자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임금의 최저수준을 정하고 사용자에게 그 수준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법으로 강제하는 제도. 적용대상은 1인 이상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이다. 최저임금은 노사공익대표 각 9명으로 구성된 최저임금위원회가 매년 인상안을 의결해 정부에 제출하면, 고용노동부 장관이 8월5일까지 결정해 고시한다. 사용자는 매년 8월31일까지 최저임금액, 최저임금에 산입하지 않는 임금의 범위, 적용제외 근로자의 범위, 효력 발생일 등을 근로자들이 볼 수 있는 장소에 게시하거나 그 외 적당한 방법으로 근로자에게 주지시켜야 한다. 또 사용자는 근로자들에게 최저임금액 이상의 임금을 지급해야 하며, 최저임금액을 이유로 종전의 임금수준을 낮춰서는 안 된다. 최저임금액에 미달하는 임금을 정한 근로계약은 그 부분에 한해 무효가 되고, 최저임금액과 동일한 임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으로 간주한다. 근로자가 지급받는 임금이 매년 고용노동부 장관이 정하는 최저임금액 이하로 결정돼 지급받는 경우에는 사업장 관할 지방노동관서 근로감독과에 신고해 권리구제를 요청할 수 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최저임금제도 (시사경제용어사전, 2010.11, 대한민국정부


하루가 다르게 오르는 물가에 비해 최저임금의 인상률은 거북이 같이 기어가는 듯 하지만 그래도 내년에는 7.1% 인상이 된다고 하니 좋아해야겠죠?

노동계는 최저임금을 작년보다 27% 올려 6,700원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사용자 측은 동결을 주장해서 팽팽하게 맞섰는데요. 그래도 인상으로 합의했네요.

내년에는 아르바이트를 하든 간에 최저임금 5,580원 꼭 기억하고 최저임금을 지키지 않는 사업장을 불법이니 자신의 권리를 꼭 찾으세요.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