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눈길 안전운전 요령 알아두면 눈 오는 날 운전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눈길 안전운전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아요. 본격적으로 추위와 함께 눈이 많이 내리는 날이 계속되고 있어요. 눈이 내리면 길이 미끄러워 출·퇴근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눈이 많이 내리는 겨울철 미끄러운 도로에서 안전운전하는 요령을 알아볼까요?
겨울철 눈길 안전운전
겨울철 눈길 안전운전 요령 특별한 비법이 있지 않아요. 날이 추워지면 내린 눈이 도로 여기저기에 얼어붙으며 빙판길을 만들기 때문에 눈길, 빙판길 안전운전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데요. 눈길에 평소와 같이 운전하다가는 큰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더더욱 조심해야 해요.
눈길 감속 운전
눈길,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조건 감속운행이에요. 빗길도 마찬가지이지만 눈길은 도로교통법상에도 눈이 20mm 미만으로 쌓인 경우 제한 속도에서 100분의 20으로 감속 운행해야 하며, 눈이 20mm 이상 쌓인 경우 최고 속도의 100분의 50으로 감속 운행해야 한다고 나와 있어요. 도로교통법으로 감속운행을 지정해둘 정도라면 무조건 따라야겠죠? 특히 국도 같은 경우 그늘진 커브 길을 만나면 도로가 얼어붙은 빙판길이 많아요. 해가 잘 들지 않아 도로가 얼어붙는 것인데요. 국도를 운행할 경우 커브에서는 미리 속도를 줄여 천천히 통과해 야해요.
급브레이크 사용금지
빙판길에서는 될 수 있는 대로 급브레이크보다는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해서 속도를 줄인 다음 브레이크를 사용해 정지하는 것이 좋아요. 눈길, 빙판길 급브레이크는 차를 미끄러지게 해서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급브레이크는 금물이에요. 위급한 상황이라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미끄러지는 차를 세우기 위해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기는 것은 최악의 결정이니 하지 말아야 해요.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기면 차가 회전하면서 더 큰 위험에 빠질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게 최선이에요.
안전거리 확보
눈길에서는 안전거리 확보를 평소보다 더 많이 해야 해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평소보다 훨씬 많은 제동거리가 필요하므로 앞차와의 간격을 많이 두고 운전해야 해요.
스노우체인 장착
눈이 많이 온 날이나 도로가 얼어붙은 날은 될 수 있는 대로 차량 운행을 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어쩔 수 없이 차량을 운행해야 한다면 스노체인을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아요. 전륜 자동차의 경우 앞바퀴에, 후륜 자동차의 경우 뒷바퀴에 체인을 감는다는 거 잊지 마세요. 간혹 보면 전륜 차 뒷바퀴에 체인을 감고 다니는 분들이 있는데 내 차가 전륜구동인지 후륜구동인지 평소에 확인해 두세요.
스노우 타이어 장착
여성 운전자나 고령 운전자의 경우 체인 감는 것이 힘겨울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스노타이어로 교체해서 겨울철 내내 운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다만 스노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 소음이 좀 심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서 차량을 자주 운행한다면 스노타이어도 좋은 대안이에요. 눈길, 빙판길 운전에는 왕도가 없어요. 그저 조심 또 조심하는 방법밖에는 없는 거죠.
마무리
눈이 온다는 예보가 있으면 주차할 때 와이퍼를 들어서 올려두고 앞 유리와 뒷유리에 박스를 올려 두는 것도 밤새 온 눈이 얼어붙어 아침 출근할 때 고생하지 않는 팁이에요. 겨울철 차량 월동준비방법 숙지하고 모두 눈길 안전운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