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OBILE

계절별 자동차 앞유리 김서림 방지법

반응형

자동차 앞유리 김서림 방지법 계절마다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여름과 겨울철 김서림 제거법이 다르다는 사실에 살짝 놀랐는데요. 장마철이나 특히 겨울철에 앞유리 김서림이 심해 운전하는데 시야를 가려 위험해요. 겨울철 앞 유리에 김서림이 생겼다고 히터를 켰는데 김서림이 제거되지 않는 경험 해보셨을 거에요?

계절별 자동차 앞유리 김서림 방지법


김서림이 발생하는 이유

김서림이 발생하는 이유


김서림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화장실에서 뜨거운 물로 샤워할 때 등 생활에서 자주 겪는 현상인데요. 김서림이 생기는 이유는 온도 차와 습기 때문이에요. 그중에서도 자동차 유리에 김이 서리는 이유는 자동차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 때문이에요. 여름철에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실내는 시원하지만, 외부 온도는 높으므로 차 유리 바깥쪽에 습기가 차게 되고, 겨울철에 차 안에서 히터를 사용하면 실내 공기는 따뜻해지지만, 실외 온도는 낮으므로 유리 안쪽에 습기나 김서림이 생기게 되는 것이에요. 외부 온도와 차 안의 실내온도의 차이가 심할 때 많이 발생해요.

겨울철 김서림

겨울철 김서림


겨울철 김서림은 온도 차이로 인해 내부 유리 쪽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럴 때는 에어컨 사용해서 쉽게 김서림을 제거할 수 있어요. 자동차 공조기를 외기 순환으로 바꾸고 에어컨을 앞 유리 쪽으로 작동하면 김서림은 자연스럽게 제거되어요. 히터가 아니라 에어컨이라는 점인데요. 히터를 사용해도 일시적으로 뜨거운 바람이 닿는 곳은 김서림이 제거되지만 이내 곧 다시 김서림이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실내온도와 실외온도 차이를 줄여주기 위해서는 겨울철에도 에어컨으로 김서림을 제거한다는 거 기억하세요. 에어컨 사용이 싫다면 그냥 자동차 창문을 열고 운전하면 되는데요. 물론 조금 춥긴 할거에요.

여름철 김서림

여름철 김서림


여름철 김서림은 아주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어요. 와이퍼만 작동하면 김서림을 제거할 수 있어요. 여름철에는 외부의 온도가 높아 차량 유리창 외부에 김서림이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와이퍼로 김서림을 제거하고 곧바로 김서림이 다시 발생할 때에는 앞 유리 쪽으로 향하는 에어컨 바람 때문일 경우가 많은데요. 될 수 있는 대로 에어컨의 차가운 바람이 차량의 앞 유리에 직접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좋아요. 비 오는 여름철의 경우 자동차 안쪽에 김이 서리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는 겨울철 김서림 해결 방법처럼 에어컨으로 제거해 주면 되어요.

비누, 샴푸, 주방 세제로 김 서림 방지제 만들기

비누, 샴푸, 주방 세제로 김 서림 방지제 만들기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비누나 샴푸, 주방 세제를 사용해서 김 서림 방지제를 만들 수 있어요. 비눗물이나 샴푸+물 또는 주방 세제+물을 5:5 비율로 섞어주면 김 서림 방지제 완성이에요. 주방 세제를 섞은 물을 부드러운 천에 살짝 묻혀서 자동차 유리를 닦아주면 코팅 효과로 인해서 김서림을 방지할 수 있어요.

마무리

추운 겨울 자동차 앞 유리 김서림으로 인해 안전운전에 방해가 되는 일이 없어야겠어요. 미리미리 제거방법과 예방법을 알아두어서 안전운전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