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Living

양은냄비 유해성, 못나고 찌끄러질수록 인기?

반응형

양은냄비 오래된 것일수록, 그 모양이 더 찌그러지고 못날수록 사랑받는 아이템인데요. 맛있는 라면을 끓여 먹기 위한 최고의 국민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라면 한 봉지와 양은냄비만 있다면 한 끼를 맛나게 먹을 수 있어서 더욱 그런데요. 한쪽 손잡이가 없다거나 약간 찌그러진 양은냄비일수록 왠지 더 멋스럽고 맛나 보인다고 인기가 치솟는데요. 스테인리스 등의 다른 냄비보다 열전도율이 훨씬 높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라면 면발이 쫄깃하게 퍼지지 않고 익게 해주는 것이 양은냄비의 마력인데요. 하지만 양은냄비의 유해성이 알려지면서부터 사용하면서도 꺼림칙한데요. 양은냄비 유해성과 올바른 사용방법 알아볼까요?



양은냄비 유해성과 올바른 사용방법

양은냄비 유해성

양은냄비 유해성


양은냄비는 99.7% 알루미늄 성분으로 되어 있으며 특유의 노란색은 양극산화 처리로 마감하면서 나타나는데요. 양극산화 처리는 열전도율과 경도를 높여주는 것은 물론 긁힘 방지 및 세척을 할때 용이하도록 해주어요. 또한, 알루미늄이 식기에서 용출되어 식품을 오염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준다고 해요. 알루미늄은 부드럽고 가볍고 열 전도성이 좋으므로 알루미늄이 주성분인 양은냄비는 가정마다 하나 정도는 있는 인기 주방 아이템이에요.

알루미늄은 염분에 약해 양은냄비에 찌개 등을 끓이면 알루미늄이 음식에 스며들 수 있으며, 뜨거운 음식을 담을 때도 그렇고 물리적으로 손상을 받았을 때 긁혔을 때 중금속인 프탈레이트가 많이 노출된다고 해요. 프탈레이트라고 하는 화학물질은 몸에 들어가서 호르몬 교란 효과를 주며 산모는 물론 태아한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네요. 남자들은 정자 수 감소, 여자들은 유방암이나 자궁내막증 등의 질병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양은냄비 유해성1


식약청에서는 알루미늄 자체가 중금속은 아니지만 이와 같은 금속 제품은 식품의 성질, 성분, 품질을 변화시키지 못 하게 하고 있다고해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양은그릇과 같은 제품들의 금속검출 실험결과 그 기준치에 따르므로 안전하다고 하는데요. 양은냄비를 사용하게 되면 극히 소량이긴 하지만 만성적으로 알루미늄을 섭취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양은냄비로 인해 섭취된 알루미늄은 하루 반 정도 체내에 머물러 있지만, 그 후 대부분이 배출되므로 직접적으로 우리의 몸에 해를 끼치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하지만 아주 미미하다 하더라도 지속해서 섭취하다 보면 희박하지만 알루미늄으로 인한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은 있다고 해요.

올바른 양은냄비 사용법

올바른 양은냄비 사용법


양은냄비를 사용하고 난 후 거친 수세미로 설거지하면 안되어요. 철제 수세미보다는 부드러운 스펀지로 세척하여야 해요. 그런데 이렇게 음식물 오염을 방지해주는 알루미늄 피막을 양은냄비에 요리하다가 타고 눌어붙었다고 해서 마구잡이로 철 수세미와 같은 것으로 벅벅 긁어 세척을 한다면 새 제품일 때는 노랗지만 거친 수세미로 문질러 설거지를 하거나 오래 사용하게 되면 코팅이 벗겨서 하얗게 색이 바래요. 이렇게 되면 알루미늄의 노출확률이 더욱 커지게 되는 것이에요. 냄비 바닥에 흠집이 있거나 전체적으로 노란색 코팅이 벗겨진 상태에서 토마토와 양배추 같은 산성 식품이나 된장같이 염분이 많은 음식을 조리하면 알루미늄 성분이 용출될 수 있으니 피해야 해요. 냄비의 색이 하얗게 변했을 때는 과감히 버리고 새로 사는 것을 추천해요. 저렴하니까 버리고 새로 장만하는 편이 좋겠죠? 찌그러진 것이 더 멋있어 보인다는 옛 시절의 향수에서는 벗어나야 할 때에요.

양은 냄비 태웠을 때 조치법

양은 냄비 태웠을 때 조치법


인터넷에 나와 있는 냄비를 태웠을 때 조치법에 관한 많은 정보가 있는데요. 이 방법이 모든 냄비에 사용해도 된다는 것은 아니에요. 잘 못 사용하면 우리 몸에 해로운 물질을 전달해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해요. 냄비 태웠을 때에는 베이킹소다를 많이 묻혀서 닦아 내거나 소다를 풀어 넣은 물을 약 25분 정도 약불 또는 중불에서 끓여 닦아내는 방법, 그리고 비슷한 방법으로 식초를 이용하여 끓인 뒤 닦아내는 방법 등이 인터넷에 많이 보이는데요. 양은 냄비, 특히나 코팅이 벗겨지거나 되어있지 않은 알루미늄 냄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양은냄비를 심각하게 태웠다면 버리는 것이 제일 나은 방법이에요.

마무리

오래된 양은냄비라야 그 맛을 더 잘 낼 수 있다고, 어린 시절 향수를 자극한다고 해서 일부러 찌그러지거나 닳아있는 양은냄비를 찾는 사람들이라면 이제부터라도 조심하셔야겠어요. 추운 겨울밤 양은냄비에 끓여온 라면에 김장김치를 주욱 찢어 먹는 즐거움은 포기하기 힘든 유혹이에요. 양은냄비에서 화학 물질이 나와서 안 좋을 수 있다고 하지만 적당히 잘 관리하면서 사용하면 맛과 멋, 그리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