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Health

커피낮잠, 커피마시고 낮잠자면 최고의 피로회복제

반응형

커피 낮잠 (Coffee Nap) ,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마시고 15~20분 정도 낮잠을 자는 것만으로 피로를 풀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일본과 영국의 연구팀이 효과를 입증한 커피 낮잠 수면법이라고 해요. 점심을 먹고 난 후 찾아오는 식곤증 때문에 커피를 마셔보지만, 졸음은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 효과만점인 커피 낮잠 알아볼까요?


커피낮잠, 커피마시고 낮잠자면 최고의 피로회복제


커피 낮잠이란?

커피 낮잠이란


커피, 에너지 드링크 같은 카페인 음료를 마신 다음 바로 15분에서 20분 정도 낮잠을 자는 것을 커피 낮잠이라고 해요. 뇌에는 아데노신이라는 물질과 아데노신 수용체가 있는데요. 두 물질이 결합할 때 졸린다고 해요. 카페인은 아데노신을 대신해서 수용체와 결합을 할 수 있어서 아데노신이 수용체와 결합하지 못하게 해준다고 해요.

카페인은 흡수된 후 20분 뒤에 뇌에 도달해서 수용체와 결합을 하는데요. 카페인을 마시고 잠을 20분 정도 바로 자면 아데노신을 없애고 카페인이 활동을 시작하기 때문에 개운해진다고 하네요. 커피 낮잠이 커피만 마시고 낮잠을 안 자는 경우. 커피를 마시지 않고 낮잠만 자는 경우 보다 암기력 시험, 가상 운전, 집중력, 심지어 밤늦게까지 일정 기간이지만 낮과 비슷한 집중력을 유지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낮잠의 효능

낮잠의 효능


낮잠은 생산성과 학습,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데요. 낮잠을 자면 단기기억을 정리하고 장기기억으로 전화시켜준다고 해요. 뇌의 활동도 활발하게 해주며 심혈관질환 발병률도 낮춰준다고 해요.

커피 낮잠 주의점

커피 낮잠 주의점


카페인 음료를 마시고 바로 낮잠을 자야 해요. 낮잠은 20분을 넘기지 말아야 해요. 20분 이상을 자게 되면 깨어나서 정신을 차리는데 시간이 더 들어가게 되어서 20분 정도가 적당해요.

커피 낮잠에 좋은 커피

커피 낮잠에 좋은 커피


커피 낮잠을 자기에 좋은 커피는 한 번에 마실 수 있는 아이스커피, 에스프레소가 좋다고 해요. 시중에 판매하는 에너지 드링크를 마셔도 되어요.

마무리

잠을 부족한 학생, 직장인들에게 모자란 잠을 단시간에 보충하고 몸의 활력까지 찾아주는 커피낮잠, 점심식사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한번 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