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익한 정보/Beauty

화장품 유통기한 VS 사용기한, 제대로 알아보기

반응형

화장품 유통기한, 사용 기간 무엇이 다른 것일까요? 유통기한이나 사용 기간이나 같은 말일 것 같은데 말이죠. 우리가 식재료를 살 때 유통기한을 체크해야 하듯 화장품 살 때도 유통기한을 꼭 확인해야 해요. 유통기한 확인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화장품의 사용기한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화장품의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화장품의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의 차이를 제대로 알아보고 올바르게 화장품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화장품 유통기한 VS 사용기한, 제대로 알아보기


화장품 유통기한 VS 사용기한

유통기한, 사용기한 중요한 이유

유통기한, 사용기한 중요한 이유


화장대에 놓인 셀 수 없이 많은 화장품 중 매일 사용하는 것은 많지가 않을 거예요. 구입한지 시간이 꽤 지난 화장품들도 많이 있을 것인데요. 유통기한 안에만 있다면 계속 사용해도 괜찮은 걸까요? 화장품은 한번 개봉하면 유통기한이 아닌 사용기한에 맞춰 사용해야 해요. 유통기한은 화장품이 제조된 날부터 제품의 변질 없이 안정적으로 유통될 수 있는 기한을 뜻하는 말이구요. 사용기한은 개봉하는 순간부터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한 기한을 의미한다고 해요. 이 말은 사용기한이 유통기한보다 짧아질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한데요. 화장품을 개봉한 후에는 성분이 산화되어 변질하기 때문에 사용기한까지만 사용하는 것이 피부를 위해 좋아요. 아깝다고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을 넘긴 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화장품 유통기한과 사용기한, 제조년월 확인하는 방법

화장품 제조년월 확인법

화장품 제조년월 확인법


화장품의 유통기한과 사용기한, 제조년월은 화장품 용기의 상단이나 밑에 주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먼저 화장품의 제조년월 확인법은 알파벳과 숫자를 확인하면 되어요. 용기에 MFDMFG 등 M으로 시작하는 일련번호가 있다면 앞의 영문은 MFD(ManuFactureD, 제조된),MFG(ManuFacturinG, 제조업)의 약자이고 뒤의 숫자는 제조한 연도와 월을 뜻해요. 예를 들어 ‘MFG122016’이라고 적혀있으면 2016년 12월에 제조된 화장품이라는 뜻이에요. 또 다른 형식의 제조일 표기법도 있는데요. J16M09이라고 적힌 경우 J는 알파벳 순서 10번째로 10월을 의미하고, 뒤의 16은 2016년, M은 생산 공장 번호, 09는 제조 날짜인 9일을 나타낸다고 해요.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법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법


유통기한은 화장품이 제조된 날부터 시중에 유통될 수 있는 기한을 말해요. 화장품의 유통기한은 알파벳 EXP (EXPiry date, 유효기일) 뒤에 오는 숫자를 확인하면 된다고 해요. EXP는 유통기한을 의미하는 Expiry date의 약자로 EXP20200101이라고 쓰여 있다면 2020년 1월 1일까지 유통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BB, BBE, BE로 시작하는 코드는 Best Before End dates의 약자인데요. BB12/17이라고 쓰여 있다면 2017년 12월까지 사용을 권장한다는 의미에요.

화장품 사용기한 확인법

화장품 사용기한 확인법


유통기한과는 별개로 일단 개봉을 하면 변질이 시작되므로 사용기한 안에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화장품 개봉 후 얼마 동안 사용할 수 있는지를 의미하는 사용기한도 화장품 용기에 표시되어 있는데요. Month의 약자인 M 앞의 숫자가 바로 개봉 후 사용이 가능한 개월 수를 의미해요. 예를 들어 6M, 12M, 24M이라고 쓰여 있으면 화장품 개봉 후 6개월, 12개월, 24개월간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또는 BBEㆍBBㆍBE (Best Before End dates, 사용 권장 기한)과 뒤에 오는 숫자를 확인하면 되어요. 화장품은 사용기한을 꼭 체크하여 사용하는 것이 피부에 좋아요. 물론 화장품을 차게 보관 하면 사용기한을 좀 더 늘릴 수 있다는 사실도 알아두세요.

개봉 후 얼마 동안 사용할 수 있을까?

개봉 후 얼마 동안 사용할 수 있을까?

화장품의 종류에 따라 개봉 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은 다른데요. 스킨과 토너, 로션, 크림 그리고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 아이섀도 같은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은 보통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사용해야 해요. 단, 눈 주위에 사용하는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 등은 6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수분이 없는 파우더, 블러셔 등 메이크업 제품은 2년 이내에 사용하면 된다고 해요.

개봉 일주일 이내 - 퍼프

개봉 2~3개월  - 마스카라, 샤워 볼, 네일 파일, 여드름 패드

개봉 6개월~1년 - 리퀴드 라이너, 세럼, 리퀴드 파운데이션, 스킨, 토너, 로션, 크림

개봉 1년~1년6개월 - 자외선 차단제, 클렌저

개봉 후 2년 - 립스틱, 파우더 블러셔, 아이섀도

개봉 후 3년 - 샴푸, 컨디셔너, 향수, 바디로션

마무리

아무리 좋은 고가의 화장품이라고 해도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을 넘기면 오히려 독이 된다는 사실 잘 알아 두세요. 아껴 쓰는 것도 좋지만, 사용기한 안에 잘 보관하면서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반응형